[원예학] 한국의 꽃문화

등록일 2002.05.1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개나리
2. 국화
3. 금강초롱꽃
4. 나팔꽃
5. 난초
6. 달맞이꽃
7. 동백나무
8. 매화
9. 모란
10. 무궁화
11. 민들레
12. 백합
13. 봉선화
14. 연꽃
15. 용담
16. 원추리
17. 제비꽃
18. 진달래
19. 찔레꽃
20. 해당화

본문내용

1. 개나리
개나리는 무궁화ㆍ진달래와 감께 우리 민족과 가장 친근한 식물이다. 다른 말로는 연교ㆍ신이화ㆍ어아리나무ㆍ금강방울 개나리 등이라고도 한다. 연교는 연꽃의 연자에서 유래된 것으로 개나리꽃의 열매가 연꽃의 열매처럼 생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개나리의 열매 껍질은 추출물이나 분해물은 항균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약재로도 사용이 되고 색소배당체를 함유하고 있어, 술로 빚어 마시기도 한다.

2. 국화
국화는 매화ㆍ난초ㆍ대나무와 함께 4군자의 하나로 지칭되어왔다. 우리의 선인들은 가을에 국향에 취해 필묵으로 정취를 새겼고, 그 모습에서 고고한 기품과 절개를 지키는 군자의 모습을 발견했던 것이다. 그래서 국화를 일컬어 오상고절(傲霜孤節)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중양절 풍습에서 즐겨 먹었던 음식으로는 국화전ㆍ국화만두ㆍ국화주 등이 있다. 그밖에 감국꽃 밑에서 나오는 샘물을 국화수라 하여 이 물은 오래 마시면 안색이 좋아지고 늙지 않으며 풍도 고칠 수 있다고 했다. 우리의 무속에서는 당굿을 할 때에 국화를 조화로 만들어 사용한다. 당굿에 국화가 쓰이는 까닭은 장수와 번영의 선약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국화는 장수화로서 잔칫상이나 환갑ㆍ진갑 등에 헌화로 많이 사용했다.

참고 자료

한국의 꽃문화
문예산책
송홍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