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음악] 브람스의 독일 레퀴엠

등록일 2002.05.12 MS 파워포인트 (ppt)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표지
2.브람스의 생애
3.브람스의 음악사적 위치
4.브람스와 바그너
5.독일 레퀴엠
6.악기 구성
7.구성(가사와 해설)
8.맺음말
9.갤러리

본문내용

독일 레퀴엠은 주님의 품에 안겨 죽는 자를 찬미하는 독일말로 쓰여진 유일한 레퀴엠이다.여러 작곡가들에 의하여 작곡된 레퀴엠은 거의 다 카톨릭 의식으로서 라틴말로 되어 있다. 그러나 브람스의 '도이치 레퀴엠'은 독일말 번역된 성서를 고스란히 쓰고 있는 것이 특색이다. 그러면서도 작곡자 자신은 '도이치'. 즉 '독일의'란 말대신에 '세계의'란 말을 바꿔서도 좋다는 뜻을 비춘 것을 보면 세계성을 지닌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흔히 이 레퀴엠은 브람스가 자기를 몹시도 아껴준 슈만의 죽음을 애도하기 위하여 작곡했다고도 하고 자기 어머니의 죽음을 애도하기 위하여 작곡했다고도 한다.그러나 알고보면 슈만과 어머니가 죽기 이전에 쓰려고 했다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에 어느 특정한 한 사람이 아니고 세계 사람들의 죽음을 위하여 작곡했다고 말할 수 있다. 브람스는 크리스찬이 아니면서도 늘 성서를 품에 안고 다닐만큼 어떤 책보다도 아끼며 읽었다고 한다.오랜 동안 이같이 성서를 읽으면서 감동을 받았기 때문에 순전히 신약성서 속의 감명 싶은 구절들에 곡을 붙이게 된 것이다. 어떤 귀족의 죽은 아내를 위한 모짜르트의 레퀴엠이나 아버지의 죽음을 위한 포레의 레퀴엠이 한결같이 미사곡으로서의 라틴말로 되어 있지만 브람스의 '독일 레퀴엠'은 딱딱한 독일말이면서도 죽음을 위한 노래라기보다는 부드러운 정감을 불러일으킨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브람스 독일레퀴엠 3 페이지
    브람스는 낭만시대에 살았으나 그의 기본정신은 고전파 음악에 지배되었다. 그래서 낭만시대의 신고전 주의자 작픔의 가사 내용을 보면 독일 레퀴엠은 죽은 자를 위로하려는 내용보다는 산자를 위로하고 희망을 주려는 의도가 더욱 뚜렷..
  • 브람스는 누구인가 브람스레퀴엠 2 페이지
    브람스는 누구인가? 요하네스 브람스(1833~1897) 독일 빈민가 2남1녀 중 장남 어린시절 열광적인 음악가 아버지로부터 음악 배우며 자람 10세 피아노 공개연주, 작곡, 레슨 1856년 절친 슈만 죽음.
  • 진혼곡(레퀴엠)에 분석, 연구 7 페이지
    I. 들어가며... 우리는 흔히 서양의 종교음악이라 하면, 먼저 - 심하게 말한다면, 음산함을 느낄 정도로 - 장엄하고도 어두운 톤의 성당 내부와 그 한 쪽에 서서 신자들을 위압하고 있는 육중한 모습의 파이프 오르간을 연상하..
  • 레퀴엠 9 페이지
    <레퀴엠> 을 선택한 이유 영화관에 가서 영화를 선택할 때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는 것이 ‘줄거리’ 이지만, 과제로 나온 영화들 중 ‘레퀴엠’이 날 이끌게 한 것은 영화감독이 ‘대런 아로노프스키’ 라는 점이었..
  • 요하네스 브람스 4 페이지
    요하네스 브람스 간략 프로필 독일의 작곡가. 화려한 낭만시대에 있으면서 고전의 전통을 지켜 시대의 풍조에 휘말리지 않는 독자적인 작품을 지닌 작곡가이다. 1833 독일 함부르크에서 출생 1838 아버지에게 바이올린과 첼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