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무대극] 노(能) 무대의 구조와 특징

등록일 2002.05.1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노(能)란?

2.노 무대의 구조

3. 노 무대의 제의적 성격

4.노 무대와 가부키의 무대의 비교

본문내용

어떤 예술 장르이든 오늘날의 모습을 갖추기까지의 과정을 겪게 마련이고 예전의 모습과 오늘날의 모습은 크게 다르다. 하지만 별도의 무대장치 없이, 단순함을 그 특징으로 하는 노 무대는 오늘날 양식 이전의 모습을 찾아내기 힘들다. 물론 노의 레파토리나 대본 등의 여러 요소가 이미 칸아미와 제아미대에 와서 완성되고, 나머지 또한 에도 시대에 그 양식을 확립했기 때문일 것이다. 노 무대 역시 노의 의상과 면과 같은 다른 요소들처럼 에도 시대 중기, 막부의 식악으로 정해지면서 현재 양식을 확립하였다.
간단한 자료들을 보면 노 무대를 단지 ‘간단한 무대’라고만 설명하고 있다. 그만큼 노 무대가 단순한 구조를 띄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노의 무대는 크게 사방이 6미터로 지붕이 덮인 본무대와 배우가 분장을 마치고 면을 쓰는 공간인 카가미노마, 그리고 본무대와 카가미노마(鏡ノ間)를 연결시켜주는 하시가까리(橋掛り)로 되어있다. 이처럼 노는 무대 장치 없이 특수한 무대에서 공연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렇듯 근대극인 가부키의 그것과는 결정적으로 다른 무대 공간은 독특한 연기와 연출을 창출해 냈고, 간결한 양식, 과장과 생략이 교착하고 잇는 시간과 공간의 처리를 엿볼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