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미생물학실험] haemocytometer

등록일 2002.05.12 MS 워드 (doc) | 2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이론
2.방법
3.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이론
균수측정법에는 총균수를 측정하는 방법과 생균수 또는 사균수만을 측정하는 방법등이 있다. 총균수의 측정이란 살아있는 균과 죽은 균 및 노약의 구별없이 모둔 균의 수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간편하고 편리하므로 이 방법을 사용하는 때가 많다. 그러나 항생 물질, 수질검사, 식품검사, 독물검사 등에는 의의가 적은 방법인 것이다.
총균수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용적중의 균수를 헤아리면 된다. 이 목적을 위해서 Thoma의 혈구계수기(heamacytometer)가 사용된다.
또한 천연배양기 및 합성배양기에 여러가지 효모를 액체배양(정치, 진탕배양), 평판배양하여 각각의 배양기 및 배양 조건이 다른 경우에 있어서 효모의 증식을 혈구 계수기로서 계측한다.
2. 방법
① Thoma Haemocytometer는 두꺼운 object glass에 미리 방안이 세공된 것이다. 두꺼운 받침유리의 중앙부에 가로,세로 0.05mm 간격의 정방향으로 훈획선이 되어있고, 완전히 평행으로 된 특별의 cover glass를 그 획선이 있는 평면상에 얹으면 0.1mm 간격이 만들어 진다. 따라서 1 구간의 0.0025mm2의 면적을 가지며 받침유리의 밑면과 덮개 유리 사이의 간격이 0.1mm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일반 미생물학, 김창환, 유한문화사, 1995
미생물학 실험서, 김종협 공저, 삼일각, 1975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