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타는 목마름으로

등록일 2002.05.12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김지하 시인의 타는목마름으로 라는 작품에 대해 자세하게 쓰여진 레포트입니다. 총 14장으로 작가소개부터 시대정치상황 작품분석이 상세히 되어있으니 받아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김지하' 작가소개
2. 시대의 정치적 상황
1) 유신체제
2) 독재 정권의 억압과 통제
3) 민주화 운동의 발전
3. '타는 목마름으로' 작품 해설
1) 작품개요
2) 시어·시구 연구 및 분석
3) 작품이해
4. 민주주의와 김지하
Ⅲ. 결론
《김지하의 사상에 대한 학계의 답변》
《김지하의 "율려"를 둘러 싼 논쟁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 시는 1975년에 발표된 것으로 1970년대 '10월 유신'이라고 불리는 군사 독재 정권의 강압이 극에 달한 상황 속에서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을 담아 노래한 작품이다. 무력으로 집권한 군사 독재 정권이 자신들의 영구 집권을 목표로 해서 단행한 10월 유신은 우리 나라의 민주주의를 압살(壓殺)한 계기였다.
김지하 시인은 현실 문제에 그 누구보다도 민감했다. 이 때의 현실은 자유 민주주의를 채택한 대한 민국이 그러한 기본 이념을 망각한 채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시대였다. 시인은 그와 같은 군사 독재 정권의 강압적인 통치에 맞서 민주주의의 회복을 부르짖어 왔고, 그로 인해 거듭되는 체포와 구금에 시달렸다. 그러한 상황에서 또 다시 이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시인은 또다시 체포, 구금되는 상황을 맞게 되고, 이 작품은 불온(不穩)한 작품으로 취급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와 같은 독재 정권의 탄압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대학가를 중심으로 은밀하게 읽혀졌고, 급기야는 노래로까지 만들어져 수많은 사람들에게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을 심어 주었다.
이 시가 널리 사랑을 받아온 이유는 우리의 불행한 정치사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으나, 그것이 전부라고는 할 수 없다. 이 시의 문학성 또한 시대적 효용성을 뛰어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 시는 절실하면서도 자칫하면 추상적인 구호의 수준에 그치기

참고 자료

1) 배긍찬외 4인 『1970년대 한국의 정치현실』 열림원 1999.
2) 이승훈 『한국현대시론사』 고려원
3) 이승원 『한국현대시감상론』 집문당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