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 윤리] 의학적 관점에서의 인간 생명의 존엄성 문제

등록일 2002.05.11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1. 인공 수정
인공 수정의 의학적, 사회적, 윤리적 문제

2. 시험관 아기
시험관 수태의 윤리적 문제점
3. 태아 진단
양수 검사
초음파 진단법
태아경(胎兒鏡)
태아 혈액검사
모체 혈청검사
태아 진단의 윤리

4. 인공 유산

5. 장기 이식
신장 이식
간장 이식
심장 이식
장기 이식의 윤리 문제

결론

본문내용

19세기 후반 클로드 버나드(Claude Bernard)의 생리학, 비르효(Virchow)의 세포 병리학, 그리고 파스퇴르(Pasteur)나 코흐(Koch)의 세균학 등의 공헌으로 의학은 점차 과학적으로 체계화되어 갔다. 20세기 중엽 이후부터는 의학은 고도의 기술화와 전문화된 "과학 의료"로 발전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첨단 기기를 사용하는 진단과 치료 기술의 고도의 발전으로 많은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였으나, 또한 그 결과로 야기되는 여러 윤리적인 문제들이 생겨났다. 유전공학과 그 생명 문제를 발전시켜 불구아의 태내 진단 및 성감별, 낙태, 인공 수정, 체외 수정 등 복잡한 문제들이 생겨났으며, 인공 신장과 기타 만성 질환의 치료를 위한 기술 발전으로 오는 인간 생명의 연장 문제와 식물 상태의 인간에 대한 처리 문제 등, 인간 생명의 존엄성과 관계되는 윤리 문제들이 계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또 뇌사설에 의한 인간 죽음에 대한 새로운 정의와 안락사의 찬반논란이 그치지 않고 있다. 한 마디로 고도로 과학화한 의술은 인간 생명의 시작부터 끝까지를 자연과학의 원리를 응용하여 인간이 원하는 대로 조작할 수 있는 단계에까지 이르렀다.
이제부터 현재 우리 모두가 현실적으로 직면하고 있으며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문제들을 자세히 살펴보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