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베스트셀러 다시보기

등록일 2002.05.11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앞선 살핌
Ⅲ.90년대 베스트셀러 분석과 진단
1.베스트셀러의 정의
2.베스트셀러의 요인
Ⅳ.나오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매주 신문에는 그 주의 베스트셀러 목록이 나온다. 그리고 대형 서점에 가보면 베스트셀러 코너를 따로 만들어 두었을 만큼 베스트셀러에 대한 관심은 날로 증대하고 있다. 그러나 대중문학이라는 이유로 베스트셀러에 대한 변변한 연구조차 이루어지지 못했다. 평론가들이 '일고의 가치도 없는 문학'이라고 평가한 베스트셀러에 대해 독자들은 놀라운 호응을 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베스트셀러는 정말 베스트 북(Best Book)인가? 이것에 관심을 두어 일반 대중의 사랑을 받는 베스트셀러가 과연 어떠한 책인지에 대해, 그리고 그러한 책이 되는 요인에 대해 살핀 후, 베스트셀러가 지닌 모순을 비판해 보고, 그에 대한 전망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긴 시간동안의 작품을 다 살피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본고에서는 1990년대의 문학을 기본으로 한 1990∼1998년까지 가장 많이 대중의 사랑을 받은 작품에 중점을 두어 살펴보도록 하겠으며 베스트셀러중 '시'분야를 제외한 소설만을 다루었음을 밝힌다.
Ⅱ.앞선 살핌
해방 후 베스트셀러의 시작은 1954년 1월 1일부터 서울 신문에 연재되다가 단행본으로 출간돼 정비 석의 「자유부인」으로 볼 수 있다. 박정희 정권이 들어선 60년대 초인 1964년에는 에는 이윤복의 수기집인 「저 하늘에도 슬픔이」가 여러 독차층의 눈물샘을 자극하면서 베스트셀러의 자리에 올랐으며,70년대 초반에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