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길] 제 3의길

등록일 2002.05.11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제3의길에 대한 여러 신문 및 기사내용 논평등을 편집한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앤소니 기든스가 쓴 ‘제3의 길’이 한국에서 번역출간된 동시에 종합 및 정치사회 분야에서 1위의 베스트셀러를 기록하였다(교보문고 통계). 그 구체적 내용이 무엇이든 서점의 통계를 신뢰한다고 할 때 한국에서 나타난 이와 같은 양적인 성공은 일단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1) 한국인은 무슨 이유로 ‘제3의 길’에 이와 같은 많은 관심을 표명하게 되었을까? 기든스가 주창한 ‘제3의 길’이란 문자 그대로 좌파도 우파도 아닌 제3의 체제를 의미한다. 좌우라는 언술은 지구의 많은 지역에서 정치, 경제, 사회 및 문화의 언술을 장식하여 왔고 장식하고 있다. 그러나 좌우언술은 해방 이후 한국전까지 한국에서도 보편적으로 사용되다가 한국전 이후 공식언술체계에서는 사라져 버렸다. 특히 이념적 대립에 민감한 정치언술 분야에서 좌우의 대립구도는 없어지고 권력지배만으로 특징짓는 여야언술이 지배적으로 되었다. 한국전 이후 한국인의 언술체제에서 망각의 강에 잠겨져 왔던 좌우의 언술이 이처럼 비상한 관심을 끌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서구의 경우, 냉전의 해체는 좌우논쟁의 새로운 국면을 열었다. 그러나 냉전의 해체는 냉전적 상황이 여전히 지속되는 한국에는 적절한 답이 되지 못한다. 그 이유는 현실적으로는 ‘50년 만의 정권교체’로 말해지는 DJ 정부의 등장과 관련이 있는 듯하다. 이 책을 번역한 출판사는 신문광고에서 ‘김대중 대통령은 이 책을 독파’하였다고 선전하고 있다. 보다 깊숙한 원인은 한국사회의 변화 자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즉, 지난 30년 간의 경제적 성장의 결과 한국의 시민사회가 비록 늦었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는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분단체제의 지속으로 인해 서구에서 보편적으로 발현되었던 좌우대립은 정치적으로는 억압되었지만 사회적으로는 내재하여 있었다는 증거일지도 모르며 따라서 향후 잠재력이 큰 이슈일지도 모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 제3의 길은 없다를 읽고 2페이지
    1997년 이후 영국의 토니 블레어와 앤서니 기든스는 제3의 길이야말로 시장만능주의의 폐해와 복지국가의 비능률성을 극복한 최선의 대안이라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이제는 영국사회 내부로부터 제3의 길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터..
  • [국가와 노동] 세계화와 제3의길 4페이지
    ⊙ 제3의 길과 신중도 '제3의 길'과 '신중도'는 최근 시작된 세계화 시대 사회민주주의 정책 논쟁의 화두이다. 신자유주의와 '구 좌파적 보수주의' 사이에서 '사회민주주의 제3의 길'을 주창한 토니 블레어와 앤서니 기..
  • 앤서니 기든스 제3의 길 서평, 제3의길 감상문,제 3의 길 독후감 11페이지
    정치적 이상주의의 부흥을 위하여: 1998년 2월. 토니블레어는 21세기를 향한 중도 좌파의 국제적 합의를 도출하고자 하는 야망을 피력했다. 허나 이 임무는 어렵다. 기존의 정치 이념은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
  • [현대사회학자] 앤서니 기든스 7페이지
    4. 기든스가 말하는 "현(근)대성(Modernity)"의 특징 *현대성의 네 가지 제도와 그 관계성 1. 자본주의(경쟁적인 노동과 상품시장 안에서의 자본축적) 2. 산업주의(자연의 변형 : 인위적 환경의 발달) 3. ..
  • 제3의길 18페이지
    I. 서 론 사회민주주의의 미래에 관한 논쟁이 제기되는 이유는 1970년대 말까지 산업국가를 지배했던 '복지에 대한 합의'의 파괴,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돌이킬 수 없는 불신, 그리고 이런 현상들을 불러일으킨 매우 중대한 사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제3의길] 제 3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