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유망직업] 미래유망직업

등록일 2002.05.11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21세기 산업과 직업
2. 향후 5년간의 직업전망
3. 21C 지식정보시대의 노동시장 변화
4. 21세기 직업의 경향
5. 21세기 유망산업
6. 21세기 유망 산업분야 및 유망직업군
7. 21세기 여성 유망직종
8. 유망직업 선택요령

본문내용

1. 21세기 산업과 직업

▶ 직업은 계속 분화하여 다양화되고 있다.
모든 시대에 걸쳐서 의식주의 해결은 인류가 당면한 최대의 문제였다. 정착보다는 이동을 주로 하면서 수렵과 채취에 의식주를 의존했던 석기시대에는 모든 사람이 수렵·채취업이라는 한가지 직업에 종사하였다. 이후 주로 식량작물 등의 경작으로 생산방식이 바뀌면서 인류는 한곳에 정착하여 집단생활을 시작하였고 이때부터 직업의 분화가 시작되었다. 이 시기의 사람들은 대다수가 농업생산에 종사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소수의 종교·예술종사자, 정치·군사담당자, 도구제조업자 등이 있었고 세습되는 경우가 많았다. 생산이 증가하면서 교환의 필요성이 커져갔고, 처음에는 생산자와 소비자간 직거래로 이루어졌는데 이때에는 생산과 소비가 같은 장소에서 발생해야하는 제약이 있었다. 이러한 제약을 생산자로부터 구매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중간거래자가 해소시켰는데 이는 상업종사자라는 신종직업이 출현하였음을 의미한다. 물물교환은 거래비용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는 화폐를 매개로 하는 교환으로 바뀌어갔다. 화폐의 도입은 대금업자나 환전업자와 같은 화폐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이 탄생하는 계기가 되었다.
기계의 발명으로 시작된 산업혁명은 이동수단의 발전과 함께 농업의 보조산업이었던 제조업을 핵심적인 위치로 올리면서 전반적인 생산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켰다. 대량생산된 제품의 운반과 사람들의 빈번한 이동에 따라 운송관련직종이 탄생하였다. 한편, 생산방식의 대량·복합화는 생산 조직의 분화와 계층화를 가져왔고 각 단계에 따른 관리직종이 파생되었다. 고기능 제품의 출현과 우회생산의 증가는 복잡한 생산과정과 고숙련·고기능을 요구하였고 이에 따른 교육·훈련의 확대는 한 직업내에서 직무의 질과 내용을 더욱 다양화시켜 직업의 분화를 가속화시켰다. 일부 직종에서는 종사자의 자격관리 필요성이 대두되어 공인된 자격증에 따른 직업의 분화도 발생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