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 안락사 문제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2.05.10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교양 리포트로 썼던 글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 자료

본문내용

지난 수세기 동안 우리의 도덕체계 밑바닥에는 인간의 생명은 신성하며 결코 침해될 수 없다는 원칙과 믿음이 깔려 있었다. 전쟁 등 예외적 상황을 제외한다면 무고한 인간을 죽이는 것은 도덕적으로 그릇된 일이라는 게 우리가 공유해온 믿음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믿음이 지난 세기 종반부터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그것의 예로서 안락사와 같은 사례를 말할 수 있겠다. 안락사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엄격한 조건만 충족된다면 인간이 죽음을 선택하는 것이 법적, 도덕적으로 허용될 수 있는 것이라 본다. 그들은 인간 생명이 신성하고 침해될 수 없다는 원칙 대신 인간 삶의 질이 죽음보다도 중요하다는 원칙을 내세운다.
개인적으로 나는 안락사라는 것을 옹호하는 쪽은 아니다. 그렇다고 하여 그러한 행위를 반대하는 편의 사람도 아니다.
나는 이 글을 통하여 안락사란 것에 대한 반대나 찬성의 주장을 펼치려는 것이 아니다. 극단적인 주장의 끝에서 벗어나 생물체로서의 인간 그리고 지적 존재로서의 인간 그 두 측면에서 바라본 안락사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풀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중앙일보 95. 9. 13 5면 기사
한국일보 96. 4. 12 13면 기사
동아일보 94. 6. 24 12면 기사
뉴스위크 96. 2. 28 64쪽 칼럼
안락사 관련 인터넷 사이트 -> http://my.dreamwiz.com/belle125/index1.ht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