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와 건강

등록일 2002.05.1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ADH
2. ALDH
3. FAS
4. FAE
5. BAC
6. Fatty liver
7. HDL

본문내용

1. ADH
젊고 건장한 남성이 나이가 많은 남자나 여자보다 훨씬 더 빨리 알코올을 대사시킬 수 있다. 실제로 같은 양의 알코올을 남녀가 마셨을 경우, 여자의 알코올 혈중 농도가 남자보다 높아, 여자들이 남자보다 간, 뇌 또는 심장에 조직손상을 많이 입는다고 보고되어 있다. 여자들의 평균 체중이 남자보다 가벼워 간의 알코올 효소량 및 몸의 수분 함량이 적기 때문에 남자보다 상대적으로 혈중농도가 높아진다. 또한 최근의 연구 결과로는, 여성의 위장에 존재하는 알코올 탈수소효소 ADH (alcohol dehydrogenase)가 남자에 비해 적게 분포되어, 결과적으로 혈중농도가 높아진다는 주장이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인을 포함한 일부 동양인들(중국, 일본인을 포함하여 약 20∼40%)에게는 알코올 탈수소효소(ADH)나 아세트 알데하이드 탈수소효소(ALDH)에 유전적으로 다른 돌연변이가 존재한다. 특히 아세트 알데하이드의 대사에 관여하는 아세트 알데하이드 탈수소효소2(ALDH2) 중 글루타민산이 라이신이라는 아미노산으로 돌연변이가 되어, 이 효소의 역가가 현저히 감소한다. 이와 같은 돌연변이로 인해 술을 한잔만 해도 아세트 알데하이드가 축척되어 얼굴이 홍시처럼 붉어지는 홍조증을 나타낸다.

참고 자료

리포트 형식보단 자료 조사 위주에 글입니다.
참고하기 좋은글!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