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기술과 건축의 관계

등록일 2002.05.1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공학이 건축 형태와 공간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건축분야가 현대 건축이라고 할 수 있다. 또 공학기술이란 구조나 재료를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나는 시대에 따라 구조나 재료가 건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그럼 우선 건축과 공학의 상호관계에 따라 시대별로 알아보기로 하겠다. *1850년대 이후, 세상의 눈앞에 대 박람회의 철 구조물이 점점 더 부각되어A왔다. 대박람회의 철구조물에 적용된 새로운 건설방식이 건축분야에 도입되었고, 이러한 도입으로 건축과 공학사이의 관계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 문제를 둘러싼 논의들이 점점 더 뜨거워졌다. 60여년동안 많은 이론가들이 이 문제를 거론하면서 많은 논의를 남겼다.
*1852년= 기계가 제시하는 양식이 때때로 경제적이며 저렴한 양식이라고 가정하면서 그 양식과 나를 분리해 보라. 절대 아니다. 그 양식은 모든 양식들 중에서 가장 값진 것이다. 구조 기술자의 양식은 수많은 사람들의 생각과 끊기 있는 연구와 부단한 실험이라는 값진 비용을 요구한다. 이 양식의 단순성은 정확성에서 나온 것이다. 아마도 '올바름'이라고 말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다.

참고 자료

근대 건축의 흐름(1900~1950)
서양 건축 이야기 -한길 아트
공간, 시간, 건축 - 시공문화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