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외피

등록일 2002.05.1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건축가가 건물을 설계하고 시공할 때 단지 건물 자체만 보는 것은 아니다. 건축가는 주위의 환경과 관련하여 건축물을 설계하고 그에 따른 예산을 측정하는데 만약 주위 환경과 조화를 이루지 못한 건축물이 세워진다면 건축물이 완성되기까지 드는 예산보다 그 건물에 살아가면서 드는 돈이 더 많을 지도 모른다. 따라서 건물외피가 건물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 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국내 에너지소비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체 에너지 소비량중 건물부문이 차지하는 비율이 약 30~4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이 건물에서의 에너지 소비가 상대적으로 높은 주원인의 하나는 부실한 외피단열에 의한 것이다. 이러한 건물의 에너지절약을 위해서 가장 시급한 문제는 외피를 통한 열 손실을 최소화하는데 있으며, 건물의 외벽, 천장, 바닥 및 주요 접합부 등에 대하여 적절한 단열시공을 실시할 경우, 단열전에 비해 약 30% 이상의 에너지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설계 및 시공 단계에서 건물외피가 고단열, 고기밀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특히 건물외피 각 부위의 합리적인 단열설계는 건물 에너지절약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