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붕의 역할

등록일 2002.05.1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건축 형태 구성에서 지붕의 역할은 무엇인가?
벽과 구조 개구부의 바람직한 관계는 무엇인가?
건축적 스케일은 작품을 읽고 경험하는데 어떤 역할을 하는가?

본문내용

건축 형태 구성에서 지붕의 역할은 무엇인가?
사람이 동굴에서 벗어나면서 맨 처음 자기들의 손으로 지상에 만들어 낸 주거 형태는 비바람을 막아내는 움집이었다. 지역에 따라 형태는 다르지만 기능은 마찬가지이다. 한풍과 모래 먼지의 침입을 막기 위해 친 모피나 가죽 텐트, 강렬한 태양이나 외적의 습격으로부터 몸을 숨기기 위해 쌓아올린 돌쌓기나 진흙을 바른 목조였다. 즉, 지붕이나 벽을 만드는 그 자체가 건축의 목적이었다.
오늘날 건축에서는 지붕이나 벽 등의 마감은 주체 구조에 부가되는 것이라는 통념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처음 건축의 발생 이유를 생각하면 필요한 것은 지붕이나 벽의 면 그 자체임을 깨달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건축의 원점으로써의 지붕의 기능을 말한 것이다. 물론 벽도 포함된다. 다음으로 에너지 제어 장치로서의 건물 외피로서의 지붕의 역할을 말한다면 지난 레포트에서 말한바와 같이 여러 가지 기능이 있다. 인간이 한번 셸터를 구축하여 비바람을 피할 수 있는 공간을 손에 넣으면 다음에 편리성이나 쾌적성을 요구하게 되는 것이 자연의 섭리이다. 셸터로서의 지붕, 벽에 요구된 최저한의 조건은 비, 눈, 바람, 먼지, 일사, 소음, 외적(사람이나 짐승)을 막고 프라이버시를 확보할 수 있는 물리적 장벽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지붕과 벽의 구법 시스템
한국 경제 신문
지붕의 미학
피라미드의 과학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