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등록일 2002.05.0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를 받은 깔끔한 레포트 입니다.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되있으니 참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
다양성과 상대성, 열린 태도를 추구한다. ▷다양성 추구
실험적이고 유희적이다. ▷실험적 시도
타자를 발견하고 인정한다. ▷열린 가치
2. 문학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3.포스트 모더니즘시대의 작가들..
(1)Kurt vonnegut
(2)Joseph Heller
(3)John Barth

본문내용

2. 문학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에서의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에 반발하여 1960년대에 새롭게 시작된 사조를 1970년대에 명명하면서 공식적으로 사용되었는데 미국의 평론가 어빙 하우(Irong Howe)가 처음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를 사용했다.

문학의 경우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하게 된 가장 보편적이고도 핵심적인 이유는 종래의 관습적 인 문학 양식(대표적으로 모더니즘이나 리얼리즘)으로는 20세기 후반시대의 현실을 도저히 묘사 할 수 없다는 소위 '고갈의식' 때문이다. 세계적 대사건의 연속과 대중적 전자매체의 확산, 믿을 수 없는 정치적 사회적 현실 상황은 작가들로 하여금 글쓰기에 대한 반성, 언어재현 능력에 대한 회의, 그리고 더 나아가 새로운 문학양식에 대한 탐색에 눈을 뜨게 해 주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고답적이고 귀족적인 모더니즘과 문학의 현실반영증력에 대해 낙관적인 리얼리즘 모두에 대해 반발하면서 시작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이나 리얼리즘과 가장 현저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 점은 아마도 '질서의 회복'또는 '총체성의 회복'문제에서 일 것이다.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은 서로의 반목과 대립에도 불구하고 둘 다 현재를 무질서와 파편화의 상태로 파악했고, 문학적 탐색을 통한 질서와 총체성의 궁극적인 회복을 믿었거나 추구했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에 오면 더 이상 질서와 총체성에 대한 신념이 사실 얼마나 나이스(nice)한 것인가를 너무도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이 포스트모던시대에 질서와 총체성이 회복될 수 있는 척하는 것은 분명 허위이고 기만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파편화된 현실 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제시하며 포용할 뿐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곧 허무주의적이며 곧 작가가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 아니냐는 문제가 제기되었고, 여기에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두 번째 차이점이 부각된다, 모더니스트들은, 작가란 사회로부터 스스로를 분리시킨 특별한 존재이며, 그렇기 때문에 전지전능한 신적인 존재라는 낭만주의적 신념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은 작가의 그러한 신념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시작한다는 점에서 모더니즘과 상반된 입장을 취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작가 가 독자에게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작가들은 이제 청중석에서 독자들과 더불어 궁동창작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The Floating Opera(1956)
The End of the Road(1958)
Lost in the Funhouse: Fiction for print, tape, live voice(1968), Chimera(1972)
Sabbatical, A Romance(1982), The Friday Book: Essays and Other Nonfiction(1987)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