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주론

등록일 2002.05.0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난받는 시인
2. 시에 대한 고찰
3. 시의 대상
4. 시의 언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작년에 작고한 未堂 서정주(1915~ 2000)는 많은 상반된 평가를 받는 시인이다. 어떤 사람에게는 민족시인으로 대표될만한 시인이었고, 어떤 사람에게는 친일파라 평가되는 시인이다. 그에 대한 여러 가지 비판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그는 분명 우리 현대 시단에 큰 횟을 긋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에 대한 공식화된 평가는 그가 겨레의 가장 깊은 정서를 환기력 높은 시어로 노래한 부족 언어의 마술사라는 것이다. 이러한 굳건한 평가를 가지고 있는 서정주의 시 세계에 대해서 살펴본다는 것은 어쩌면 하나의 큰 모험이 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우리 현대시단에서 큰 의의를 점하고 있는 미당 서정주의 시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런 고찰은 그가 젊은 후배학도들을 위해 쓴 「시문학 개설」과 그의 몇몇 산문들과 시론에 대한 글들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고난받는 시인
서정주의 초기시에 미친 보들레르의 영향은 자주 지적되어 왔지만, 치밀한 분석이 이뤄지진 않았다. 서정주가 보들레르에게서 얻은 것은 육체적 관능의 현기증과 그에 대한 죄의식에 불과한 것은 아니었다. 중요한 것은 식민지의 곤궁하고 마비된 삶을 어떤 새로운 전환의 출발점으로 삼으려는 창조의식과 세상의 몰이해를 어떤 예외적인 삶의 표지로 삼으려는 시인으로서의 운명의식과 소명감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