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림의 정계진출이후 사회적 변화

등록일 2002.05.0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서론
1사림의 대두
2사림와 훈구의 대립
본론
사회적 변화
서원과 향약의 설립
성리학 발달
예학보학 발달
붕당의 성립
결론

본문내용

1. 사림의 대두
조선의 건국 과정에서 역성혁명에 반대한 신진 사대부들은 관직 참여의 기회를 얻지 못하고 지방의 중소 지주로 머물면서 향촌에서 세력을 구축하고 있었다. 이들은 15세기 말 이후 훈 척신의 특권적 비리 행위를 비판하는 가운데 중앙 정계에 진출하여 정치 세력을 형성하였다. 이들이 바로 사림 세력이었다.
사림 세력은 경제적으로 중소 지주층에 속하며, 향촌에서 유향소(향청)을 통하여 그들의 영향력을 행사해 오던 세력이었다. 이들은 학문적으로 사장보다 경학을 중시하였고, 경학의 기본 정신을 수기치인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사림 세력이 중앙 정계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한 것은 성종이 훈구 세력을 견제하기 위하여 새로운 관료층을 등용하면서부터였다. 성종 때에 진출한 사림은 대부분 길재 의 학풍을 이은 영남 출신의 사림이었다. 이들은 길재 의 손제자(孫弟子 제자의 제자)인 김종직이 벼슬한 것을 계기로 다시 김종직 의 제자인 김굉필, 정여창, 김일손 등이 그 뒤를 이어 중앙 정계에 진출하면서 정치 세력을 형성하였다.
이들은 중앙 정계에 진출하여 훈 척신 계열의 비리 행위에 대하여 격렬하게 비판을 가하였다. 이러한 비판 의식은 사상적인 면에서 성리학의 도리론 과 명분론에 대한 확신과 자신들이 농촌에서 훈 척신들의 비리 행위를 직접 체험한 데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