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경제] 노동생산성

등록일 2002.05.09 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 서 론

Ⅱ. 노동생산성의 변화
1. 노동생산성과 임금간의 관계
2. 노동생산성과 노동시간과의 관계
3. 노동생산성과 직무만족간의 관계
4. 노동생산성과 교육수준과의 관계
5. 노동생산성과 노동조합과의 관계
1) 긍정적 효과
2) 부정적 영향

III. 결 론

본문내용

경제가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생산요소의 투입량만의 증대로서는 한계를 갖는다. 투입량보다는 생산성에 바탕을 둔 자원이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므로 많은 생산요소중 우리가 살펴보고자 하는 노동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노동자원, 노동력의 효율적 이용을 통한 노동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 것이다.
노동생산성의 개념을 살펴보면 우선 노동이라 함은 인간의 힘과 능력의 지출을 통하여 남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것, 즉 노동서비스를 의미하며 생산성은 재화생산의 투입량과 산출량의 비율로서 생산을 위해 소비시킨 생산요소의 양과 그 결과 생산된 양의 비율을 생산성이라 한다. 그러므로 노동생산성은 노동이라는 생산요소를 투하한 양과 그 결과 얻어진 생산량과의 비율을 의미하는 것이다.
어떤 능력을 지닌 사람을 어떠한 조건의 환경에 투입하느냐에 따라 생산량에 차이가 나고, 생산성의 변화를 초래하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임금과 노동시간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노동관련 사회제도 즉, 노동공급자의 지식, 기술, 숙련수준이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교육수준과 노동공급자가 집단적 힘을 가지도록 해주는 노동조합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끝으로 개인의 직무만족도가 생산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