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가 서양여성에게 미친 영향
등록일 2002.05.09
한글 (hwp) 2페이지 가격 5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목차
없음본문내용
중세 여성사에 관한 잔존자료는 매우 드물다. 서방세계의 여성은 공부한 수녀 이외에는 대체로 문맹이었고, 배운 여성도 라틴어보다는 속어를 알고 있을 뿐이었다.대부분의 여성사 자료는 남성의 손으로 씌어진 것들이며, 있을 수 있는 편견을 신중히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종교적 자료는 사회조직상 필요에서 또는 계몽과 교육을 위해 씌여진 것이었다. 이러한 자료를 이해하기 위해서 역사가는 자료 작성의 맥락을 잘 파악해야 한다.
여자가 가정 내에서 열등한 존재였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중세와 같은 남성 중심적인 전사 사회에서 생존은 항시 위협을 받고 있었다. 따라서, 번식력은 축복 받을 일이라기보다는 저주받을 일(이로부터 원죄를 성교 및 생식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는 해석이 가능하다)이었고, 따라서 여자가 존경을 받지 못했다. 그리고 기독교가 여자의 물질적·도덕적 지위를 향상시키는 데 아무런 일도 하지 않았던 듯하다. 여자는 원죄에 큰 책임이 있지 않은가? 악마적 유혹의 모든 형태 중에서 여자는 악의 가장 사악한 화신이다. "남편은 아내의 주인이다"라고 성바울(에페소서5:23)이 말했는데, 기독교는 이 말에 따라서 그것을 믿고 가르쳤다. 많은 사람들은 12~13세기에 유행했던 동정녀 숭배가 기독교 정신에서 하나의 전환점, 즉 죄지은 여자를 새로운 이브인 마리아가 구원해준다는 것을 강조하는 전환점이라고 믿고 싶었다.
참고 자료
서양사총론, 차하순, 탐구당, 1989새여성학강의, 한국여성연구소, 동녘, 1999
판매자 정보

ekdgjrdl

- 저작권
- 환불정책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