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 사학] 한국국가사회의 발전과정

등록일 2002.05.09 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한국국가사회의 변천
1.원시사회
2.고조선 및 초기국가
3.삼국의 성립
4.남북조시대
5.고려
6.조선
7.현대사

본문내용

1)석기시대

(1)구석기 시대
우리 나라의 역사를 단군신화를 기준으로 보지만 실제로 한반도에는 그 보다 훨씬 오래 전부터 인류가 살았다. 한국에서 구석기시대의 존재는 일본인에 의해 부정되었지만 1960년대에 이르러 구석기 유적에 대한 본격적인 발굴이 이루어져 옹기 굴포리, 공주 석장리에서 유물이 발굴됨으로써 그 시대의 존재가 확정되었다.
3.삼국의 성립 철기사용이 이루어진 기원전후에 사회적 분업이 진전되면서 우리 나라 고대사회는 더욱 발전되었다. 이러한 사회발전을 기반으로 다수의 소국들이 성립하였는데 이들은 경제력과 군사력의 차이에 의하여 점차 분화되었으며,그 중 강한 소국의 주도에 의해 인근 소국들이 흡수되기에 이르렀다. 이 시기에 성립된 국가들이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등이다.
소국의 통합은 단순한 지리적 통합에 그치지 않고 국가형태로 발전함으로써 종래의 부족연맹에서 한 단계 뒤인 집권적 왕조국가로 체제를 정비하였으며 고구려, 백제, 신라 등은 집권적 왕조국가로서 체제를 정비하여 삼국시대의 문을 열었다.
7.현대사
1945년 8월 15일 조선은 일제의 압제에서 벗어나 해방을 맞이하였다. 한국의 광복은 한민족의 줄기찬 항쟁으로 얻어진 결과였다. 일제 식민지하에서 민족은 항일운동을 계속하였고, 해외에서는 상해 임시정부와 만주 지역에선의 무장 독립군이 치열한 무력항쟁을 펴나갔다. 이러한 민족의 항쟁이 한국의 해방과 독립을 가져다 준 한 요인이 되었다.
그라나 한국의 해방이 우리의 자력만으로 얻어진 것이 아니었다. 여기에는 일제에 대한 연합국의 승리라는 타력이 크게 작용되었다. 한국 해방의 이러한 성격이 장차 한국의 해방 이 후사를 규정짓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였다. 즉 해방 직후 미·소 양군의 남북 분할 점령과 군정이라는 쓰라린 경험을 맛보게 되었던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