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커뮤니케이션의 분석도구

등록일 2002.05.0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문화적 거리(Cultural distance)
2. 문화의 지도(Map of culture)
3. 고상황 대 저상황 문화(High-context vs. low-context cultures)
4. 문화격자(Cultural grids)

본문내용

기업이 처음 외국 시장에 진입할 때 그들은 마케팅 믹스에 영향을 주는 문화 요소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제마케터는 촉진 의사결정을 위해 한 나라의 문화를 분석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단원에서는 이러한 역할을 하는 도구로서 문화적 거리(Cultural distance), 문화의 지도(Map of culture), 고상황 대 저상황 문화(High-context vs. low-context cultures), 그리고 문화격자(Cultural grids)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문화적 거리(Cultural distance)
문화적 거리는 왜 국내시장과 가장 유사한 외국 시장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는지에 관한 개념에서 시작된다. 이민(migration)유형은 이 개념의 핵심이다. 이민 집단이 외국에 정착할 때, 그들은 자신의 문화를 함께 가지고 가게 된다. 이는 그들의 구매패턴이나 제품과 서비스에 영향을 미친다. 이를 통해 현지국 마케터는 그들의 소비 스타일과 습관에 관한 지식을 얻으며, 이 정보는 다른 외국 시장에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외국시장은 그들의 모국 시장에 대해 마케터가 알고 있는 정보와 비슷한 정보를 얻게 된다. 이러한 유사성은 외국 시장에 대한 선호와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