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양사를 다녀와서...

등록일 2002.05.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계곡 물을 왼편으로 끼고 절을 향해 10-20분을 걸어 들어가니 아담한 이층누각인 쌍계루가 저 앞에 모습을 보였다. 쌍계루는 앞면 3칸, 옆면 2칸의 팔작지붕 형식이며, 백양사의 본 가람을 들어가는 입구에 자리하고 있었다. 이 누각은 1370년에 붕괴된 이후 1377년에 복구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정도전, 이색 등이 기문을 남겼다고 한다. 뒤편에 높이 치솟은 회백색 바위절벽과 계곡에 둑을 막아 만든 못물에 어른거리는 그림자와 더불어 쌍계루의 모습은 그대로 오려내어 그림엽서를 만들어도 될 만큼 아름다웠다. 내가 생각하기에는 아마도 쌍계루는 두 계곡의 물이 합쳐지므로 쌍계루라 이름한 것이라 여겨진다.
쌍계루 양편으로 갈라져 내려오는 계곡 물위에 놓인 다리를 건너니 오른쪽에 자그마한 부도 밭이 있었다. 이 부도는 소요대사(1562-1649)의 묘탑으로 조선 중기(1560년경)에 건조된 것으로 현재 전라남도 유형문화제 제 56호로 지정되어 있었다. 규모는 높이 158㎝, 직경 100㎝, 둘레 285㎝의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조선조 범종과 흡사한 이른바 석종형 부도인 것이다. 팔각의 기단부와 팔판복련이 탑신을 받고 있었다. 탑신부 중앙에 문모양을 조각하고 그 안에 소요당이라 음각하였으며, 그 옆으로는 9개의 유두가 돌출 되어있었다. 이러한 유곽이 네면에 같은 식으로 배치되어 있었고, 아래로 두 마리의 용을 장식하여 한층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민주당을 다녀와서 (참여정부가우리에게남긴것) 1페이지
    참여정부가 우리에게 남긴 것 대한민국 정치의 제1야당인 민주당은 한국의 대표적인 진보정당이다. ‘우리 민주당은 변화와 개혁을 추구하고 민주·자유·복지·평화·환경을 당의 기본가치로 삼아 중산층과 서민의 권익을 적극 대변하..
  • 대구 비슬산 답사를 다녀와서 4페이지
    * 들어가는 말 1학기 때 대구지리 수업이 답사를 가고 재미있다는 소리를 듣고 2학기 때 대구지리 수업을 신청했다. 대구지리 수업에서 첫 답사지로 ‘비슬산’이 선정되었다. 등산을 그다지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 답사 갈 사람들 ..
  • [독후감상문(한국문화일반/답사)]나의 문화유산답사기 - 일본편 2 아스카/나라 3페이지
    1. 독서포인트 일본편 1권은 도래인의 흐름의 흔적이라면 2권은 도래인의 씨앗에서 꽃피운 일본의 문화를 찾아가는 과정이다. 지금의 일본이 그토록 자랑스러워하는 ‘자신들’ 문화의 시작을 느껴볼 수 있다. 2. 지은이 유..
  • 나의 문화유산답사기8 남한강편 독후감 감상문 유홍준 2페이지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는 늘 나의 소장 도서 목록에 올라와 있다. 그래서 이번 남한강 편도 인터넷 서점에 나오자마자 바로 주문했다. 빨리 저자의 여행에 동행하고 싶어 소풍하기 전날 설레는 아이의 마음처럼 도착..
  • 독후감 -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제8권 남한강편 5페이지
    1. 들어가며 유홍준 교수의 국내 답사기가 오랜만에 출간되었다. 전국토를 박물관으로 만들며 문화유산답사 붐을 이끌어온 유홍준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가 일본편으로 잠시 무대를 옮긴 지 3년 만에 다시 국내로 돌아와 8권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백양사를 다녀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