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문학 비평

등록일 2002.05.07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철학과 문학과의 관계에 대한 글

목차

철학과 문학비평가의 관계에 대한 심층적인 고찰

본문내용

일찍이 오카너(W. O`conner)란 평론가는 말하기를 '현대는 비평의 시대' 라고 설파 한 바 있다. 고도의 산업사회이며 정보사회인 오늘날에 있어서 비평은 토의적인 문학의 대표적인 장르로서 창작적인 시나 소설 못지 않은 중요성을 띠고 있다는 뜻이다. 서양의 경우, 고대나 중세 때는 희곡이, 18·19세기 무렵에는 시가, 19세기 이후에는 소설이 상대적 인 강세를 보이다가 금세기에 들어서는 비평문학이 위세를 드러내고 있다는 경향을 말하는 것이다. 비평은 그만큼 문학작품이 올바르게 창작, 발표되어 여러 독자들에게 재미있게 읽히고 그리고 제대로 이해되게 하는 역할을 맡으면서 현대문학의 중심부에 군림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한 문학용어 사전에서는, 비평이란 비평가의 개인적 취향에 의거하거나 혹은 일련의 선택된 미학적 개념에 의하거나 간에, 예술작품에 관해 의식적으로 평가하고 감상하는 일을 일컫는다고 정의한다. 또 다른 사전에서는 이것이 분석하고 판단하는 일로부터 확장되어 나온 모종의 복합적 단어라고 이야기한다. 그런가 하면, 문학에 관련된 일체의 논의를 즉, 문학이란 무엇인가, 한 편의 문학작품의 뜻이 무엇인가, 작가는 무슨 일을 하는가, 한 작가 또는 작품의 가치는 어떠한가 등등에 관한 논의를 넓은 의미의 문학비평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