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의상] 스포츠 문화가 패션에 끼친 영향

등록일 2002.05.0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패션은 사회적으로 특정시기나 그 상황에 적절하다고 인식된 스타일이나 행동을 대다수의 사회구성원이 일시적으로 채택한 제품 스타일이나 행동방식을 말한다. 그러므로 패션의 흐름을 살펴가다 보면 일정하게 그 시기나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그 반영되어지는 요소들은 셀 수 없이 많다고 볼 수 있다.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요소 이외에도 많은 것들이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그 중에서도 스포츠 문화가 영향을 끼친 패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스포츠는 현대 패션의 흐름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야구 선수들이 입는 옷인 스타디움 점퍼를 대중들은 차츰 편하게 입는 스타일로 즐겨 찾게 되었다. 그리고 골프와 같은 고급 스포츠는 상류층의 카디건과 트위드 등과 같이 소탈하고 편안하게 입는 "프레피 스타일" 에 영향을 끼치기도 하였다. 또한 스포츠가 확산됨에 따라 여성들은 불편한 드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편안함을 가져다주는 의상으로 나타났다. 스커트는 테니스나 골프 등을 즐기기 위하여 움직임이 둔해지는 긴 스커트가 아닌 짧은 스커트를 입었다고도 볼 수 있으며 코르셋이라는 몸을 압박하는 장치에서도 벗어날 수 있었다. 그리고 스포츠의 확산으로 여성들도 스포츠에 참여하면서 여성 해방 운동과 평등 운동이 일어났으며 그 영향으로 남녀 구분이 없는 유니섹스 스타일의 옷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