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여론 조작

등록일 2002.05.07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노암촘스키 관련 비디오를 보고 그 감상문과
여론조작 관련 보고서입니다.

목차

《숙명의 트라이앵글》이란??
여론 조작의 예
VTR을 보고... ( 노암 촘스키의 여론조작 )

본문내용

박정희 군부정권의 여론조작

뭐니뭐니해도 한국에서 여론의 조작이 대량으로 행해진 것은
1961년 박정희 중심의 5.16군사정권이 출범하면서 이었다. 쿠데타로 정권을 장악한 군부지배 세력은 물리적인 힘으로 언론을 정비하고 통제해서 여론을 조작함으로써 그들의 지배를 정당화시켰고 스스로의 주장을 미화시켰다.
5.16 군부지배세력은 일정한 기간의 무질서와 혼란을 겪고 자율적인 질서의 움이 터 나오던 시기에 쿠데타를 일으켜 타율적인 질서를 강요하고 나섰으면서도 시대적인 소명을 받고 나온 것처럼 주장했고, 스스로의 권력욕을 충족시키기 위해 쿠데타를 일으켰으면서도 애국적인 충정에서 혁명을 일으킨 것으로 미화시켰다. 군사 쿠데타가 분명했으면서도 혁명으로 정당화시킨 것은 언론의 통제를 통해 언론의 조작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더욱이 군부지배세력은 <반공 이데올로기>를 강조함으로써 국민들로 하여금 "반공을 국시"로 착각하게끔 만들기조차 했다. 쿠데타를 일으키고 난 군부지배세력은 "반공을 국시의 제 1로 삼고 ..."라는 주장을 펴서 반공을 국시인양 조작했다. 그 후 반공이 국시일 수 없다는 사실이 확인되기까지는 수많은 논쟁과 우여곡절을 겪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사실은 반공을 국시라고 우긴 군부지배세력의 여론조작이 얼마나 철저했던가를 반증하는 것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