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예수는 누구인가

등록일 2002.05.0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책을 읽기 전 예수에 대한 나의 전이해.
2. 책을 읽은 후 크로산이 말하는 예수가 누구인지 요약.
3. 책을 통해 예수에 대한 나의 전이해의 변화.

본문내용

2. 책을 읽은 후 크로산이 말하는 예수가 누구인지 요약.
결론부터 말한다면 이 책에서 크로산은 예수를 믿음의 대상인 신적 존재로 보기보다는, 오히려 시대와 사회가 필요로 한 혁명가라고 말하고 있다.
예수의 어렸을 때부터를 말해본다면, 크로산은 예수의 탄생과 유년기를 상당히 비천하게 말하고 있다. 인구가 수백 명밖에 안 되는 마을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거론한 점, 그리고 유년 시절 목수였을 가능성을 강하게 말하고 있는 점등이 그러하다. 특히 목수라는 직업이 지금 미국에서 목수와는 달리 농민보다도 낮은 계급이었고, 심지어 문맹이었을 것임을 확신한다. 이런 것은 뒤에서 더 자세히 언급하겠지만 예수의 혁명적 행동들에 대한 동기부여나 행동들을 더욱더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본다.
책 초반에 이러한 예수의 유년기 상황을 설명하는데 주력한 크로산은 중반부에 접어들면서 서서히 본론 적인 얘기로 접근해 간다. 예수의 혁명적 행동들을 언급하면서 그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첫 번째로 예수는 당시 존재하던 계급을 철폐하려고 했던 모습을 보인다. 그것은 예수가 신분의 상하를 막론하고, 특히 거지들이나 빈민층 등의 최하류층 들과 식사를 함께 한 것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이런 계급 철폐라는 혁명적 행동은 당시 사회의 기득권 세력들이 가지고있던 명예와 수치라는 가치관에 대해 정면으로 도전하는 성격을 갖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