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아스테릭스

등록일 2002.05.0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교양, 그것도 역사 수업에서 시청각 교재를 활용한 수업은 생소하지 않았다.
'12번째 봉인'이라는 영화를 수업 시간에, 그것도 같은 교수님 수업 시간에 본적이 있는 나로써는 더욱이 그러했고 프랑스 영화하면 떠오르는 어떤 공허한 화면구성, 가벼운 헐리우드 영화와 비교해서 조금은 난해하다는 고정관념으로 별 기대 없이 강의실 문을 연 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나 이 영화는 내 이런 생각을 무참히 깨버렸다.
오락성이 풍부한 헐리우드 영화에서 찾아내지 못한 다른 의미의 폭소와 재미가 가득했다. 오히려 영화의 이런 코미디적 요소가 학습자료로써의 본분을 망각할 만큼 말이다.
수업시간에 배우기로는 갈리아가 로마의 침략을 당해 '갈로-로맹문화'까지 만들어졌다고 들었는데 영화를 보는 동안 수업 자세에 회의를 품을 만큼 전혀 반대의 내용이었다.
이 정도가 이 영화를 보면서 처음에 갖은 대략의 느낌이다.
그럼 본격적으로 영화 안으로 들어가 갈리아를 살펴보자.
먼저 갈리아에 대한 영화 이외의 자료를 찾아봤지만 이렇다할 기록이 남아있지 않다는게 정설인 듯 갈리아 자체에 대한 것 보다 로마, 특히 카이사르의 「갈리아 전기」만이 그나마 기술된 거의 전부였다. 물론 내 자료 검색의 능력 부족이었겠지만 역사가 승자에 의해 씌여 진다는 얘기를 실감한 경우였다. 사전에서 검색한 갈리아인(켈트족)의 정보는 이 정도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서양의 역사와 문화] 영화 아스테릭스(시대적 배경 포함) 1 페이지
    클로드 지니 감독의 아스테릭스는 로마의 지배에 대항하는 갈리아족의 지혜와 용기를 그린 프랑스식 블록버스터 영화이다. 이 영화의 배경은 BC 58년부터 BC 50년까지 수행된 갈리아 전쟁이다. 그 발단은 갈리아인들이 그들 부족간..
  • 프랑스 영화 아스테릭스 감상문 2 페이지
    단순히 프랑스라는 나라에 대한 로망으로 가득 차 있던 나는 이 수업을 신청하였고, 그 기대에 부응이라도 하듯이 프랑스의 문화와 역사를 배우는 것이 나에게는 작은 즐거움으로 다가왔다. 지난 몇 주간 프랑스의 역사를 배우는 과정에..
  • 영화 <페이스 오프>로 본 조셉 캠벨의 영웅신화 2 페이지
    우선 미국의 신화종교학자 조셉 캠벨(Joseph Campbell)의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을 인용하자면 그는 “영웅이 치르는 신화적 모험의 표준 궤도는 통과제의에 나타난 양식, 즉 분리, 입문, 회귀의 확대판”이라고 했다...
  • [고전문학]여성영웅소설 36 페이지
    Ⅰ. 서론 1. 기존연구검토 고소설 중에는 주인공이 시련을 극복하고 영웅적 활약을 펼치는 작품군이 있는데, 이를 영웅소설이라 한다. 영웅소설은 남성으로 설정된 주인공의 탄생에서 죽음까지 즉, 그 일대기를 ‘영웅의 ..
  • 영웅시대의 빛과 그늘을 읽고 나서[요약] 9 페이지
    1장. 옥수수밭에 속에 버려진 고도를 찾아서 업이 왕조의 수도로서 역사의 무대에 화려하게 등장하였던 것은 후한 말이었고, 이름없는 시골마을로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진 것은 북제가 망하게 되면서였다. 즉, 위진남북조 시대..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