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개론] 정치문화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방안

등록일 2002.05.0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서론 - 정치문화

Ⅱ. 본론
Ⅱ-1. 정치문화의 정향 및 대상
Ⅱ-2. 정치문화의 등장배경
Ⅱ-3. 정치문화의 구성요소
Ⅱ-4. 정치문화의 유형
Ⅱ-5. 정치문화의 대한 평가

Ⅲ. 결론 - 정치문화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어진 자연조건 속에서 사람들이 정신적 가치나 이상을 추구하는 행위 및 그러한 인위적인 노력에 의해서 얻어진 성과를 문화(culture)라고 하며, 또한 인간은 학습을 통해서 그 인간이 소속하는 사회의 성원들에 의해서 널리 공유되고 있는 그 사회 특유의 가치관이나 행동양식을 습득하여 자기의 인격 속에 내면화 시켜 가는데, 이와 같은 그 사회 고유의 가치관이나 행동양식의 복합을 문화 (culture)라고 한다.
정치라는 것은 인간의 사회생활 속에서 생겨져서 운영되어지는 것이므로 그 정치도 역시 문화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문화와 정치는 깊은 관련성을 갖는다.
원래 정치현상은 지배·복종관계를 둘러싸고 나타난다. 그런데 이와 같은 지배·복종관계는 시대와 나라에 따라서 여러 가지 양상을 보인다. 그 까닭은 이러한 지배·복종관계에 관련이 되는 인간, 즉 정치적 인간의 신념이나 가치관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바꿔 말하면 어떤 사회에 공통되는 신념 체계나 가치체계, 즉 사물을 보는 눈과 사고방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신념체계나 가치체계의 총체를 문화라고 하고, 문화 일반 속에서 특히 정치적인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을 규정하는 의식의 경향을 정치문화(political culture)라고 하는 것이다.
마치 정치체계가 사회체계의 일부로서 「하위(부분)체계」(sub-system)라고 불리어지고 있는 것 처럼 정치문화도 일반 문화 전체의 일부분으로서 「하위(부분)체계」(sub-system)로 불리어 질 수 있을 것이다.
문화라는 용어는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으나 사회과학(정치학, 사회학)에서는 행위(행태)의 맥락이 되는 가치, 규범체계를 지칭한다.
따라서 정치문화는 정치체계에 있어서 정치에 대해 개인이 갖는 태도와 정향의 양태로서 정치 행태의 기초가 된다. 행태는 상황(환경)과 인간의 상호작용 결과로 현실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즉, 정치문화는 정치세계에 대한 태도, 느낌, 바램, 가치의 총체인 것이다.

참고 자료

1. 황오연, 현대 정치학, 양지, 1998
2. 이극찬, 정치학, 법문사, 2000
3. 이범준, 신승권, 정치학, 박영사, 1994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