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근대사] 중국 근대사

등록일 2002.05.07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신해혁명 전후(19세기 말~1910년대)
□ 서양세력의 진출과 제1.2차 중영전쟁
□ 태평천국과 중국근대의 민중운동
□ 중국내 제국주의와 의화단 운동
□ 공화정부의 출발과 군벌정치로의 전환
□ 5.4운동과 신 중국의 모색
□ 국민 정부 시기의 중국

본문내용

·신해혁명 전후(19세기 말~1910년대)
이 시기는 아편 전쟁에서 신해혁명 전후를 가리킨다. 중국은 아편 전쟁이후 큰 변화를 맞이했다. 중화사상이 붕괴되고 서양의 문물들이 급속도로 중국 사회에 밀려 들어왔다. 당대의 지식인들은 서양의 진보된 과학 기술과 사상에 큰 충격을 받는다. 그리고 태평천국의 난, 양무운동, 변법 자강 운동, 의화단 운동등이 일어나 사회 전반이 극도로 혼란하고 국민의 생활은 아주 황폐해진다.

이 시기에 서양을 배우기 위해 많은 지식인이 서양으로 유학을 떠나거나 서양의 서적들을 접하게 된다. 이들 지식인들은 서양에서는 이미 성립된 근대 국민국가의 모습을 보고는 그 당시 아직은 봉건주의에 놓여있고 더구나 극도로 혼란한 모국의 상황을 안타까워 했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의 나라도 그런 국민국가를 이루기를 바라고 그러기 위한 방법을 여러 모로 모색한다. 그들은 당시의 청조 체제를 유지 한채로 개혁을 시도 하였다. 서양의 기술만을 받아들이는 양무(洋務)운동이나 강유웨이(康有爲)가 시도한 변법(變法) 운동등이 바로 그러한 노력이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당시의 체제가 다시 일어서기는 역부족이었다. 새로운 무언가가 필요했다. 즉, 새로운 사회 체제를 위한 혁명이 필요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