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교육

등록일 2002.05.07 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한국교육
1. 상고시대의 교육
2. 삼국시대의 교육
3. 고려사회의 교육
4. 조선시대 교육
5. 현대 한국교육의 변화와 방향

Ⅱ. 서양교육
1. 그리스와 로마교육
2. 중세교육
3. 근대 교육

본문내용

1. 상고시대의 교육

상고시대 : 고조선, 부여, 옥저, 동예, 그리고 삼한의 제 부족사회. 시대공간으로는 건국 신화로 시작되는 단군의 개국으로부터 철기 문화 배경으로 하는 고대국가의 형성․정립되는 삼국의 성립 이전까지.

‘교육’이라는 문제를 의식하기 전부터 그 나름의 교육내용과 목적, 방법이 있었다. 물 론 그에 관한 직접적인 기록은 없으나, 고고학적 또는 문화인류학적 연구 등에 알려진 원시사회의 교육의 공통된 특성에서 이해할 수 있다.
그들 행동의 대부분은 본능적 충동의 영역을 벗어나지 못했고, 소위 ‘교육’이란 것을 생각한다면 ‘무의식적 모방(unconscious imitation)’을 뿐이다.
교육의 기본 목적은 ‘안전’이었다. 이는 자기와 가족의 생활필수품을 획득하기 위함이 고, 자연 속에 활동한다고 상상하는 보이지 않는 힘을 의무(propitiate)하기 위함이다.
교육의 형태를 살펴보면, 우선, 눈에 보이는 교육, 이른 바 실제교육은 지금의 ‘직업’ 교육, ‘가사’교육, ‘군사’교육, ‘신체’의 단련 및 ‘도덕’의 연마를 포함하는 인 간생활의 실물적 측면을 다루는 모든 작업과 활동이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이른 바 이 론교육은 지금의 ‘종교’, ‘음악’, ‘의학’, ‘문학’, ‘예술’교육 및 ‘지적’교 육을 포함한 본래 인간의 영적(靈的)․정신적 측면을 다루는 숭배활동과 관계있었다.
교육구성은 육체적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필요한 훈련, 영혼을 위무하는데 필요한, 예전( 禮典), 성찬(聖餐)등의 훈련, 사회단체 구성원으로서 집단생활에 필요한 관습․금기․억 제 훈련으로 되어있었다.
원시교육은 조직이 없고 교수단체와 학교구성도 없었다. 훈련 대부분이 가족과 종족의 우 연적 동작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한가지 명백한 조직적인 단계가 있었으니, 그것이 바 로 성년식(成年式)이었다. 이는 청년에서 성인으로서, 종족의 일원으로서의 훈련을 완료 한 뒤에 행해지는 식으로, 고통을 인내하고 인고와 기아를 참을 줄 알게 하며, 집행자에 게 복종과 함께 존경심을 갖게 하는 도덕적 가치를 가지며, 몸에 그려진 토템 표장을 통 해 부족의 역사와 전통, 정치, 사회질서와 진앙 등을 배우게 하는 종교적 가치를 가진다.
홍익인간의 이념에는 인간중심의 원리, 밝음의 원리, 선공후사(先公後私)의 원리, 평등의 원리가 내포되어 있다.
고조선의 ‘8조법금(八條法禁)’과 부여의 법률에서의 교육적 의의는 사회구성원에 현실 적인 당위 규범을 제시하여 도덕교육의 내용이 되는 것이었고, 사회교화를 위한 수단의 일면이었다는 점이다.

2. 삼국시대의 교육

삼국시대 : 1세기부터 7세기 중엽까지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이 성립하여 신라가 한 반도를 통일(A.D.676)하기까지.

참고 자료

교육학개론 이형행 저 양서원 2002.
한국교육사 박재문 저 학지사 2001.
한국교육사 한국교육사연구회 편 교육출판사 1993.
한국교육사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 교육과학사 1997.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1 한국역사연구회 청년사 1996
조선교육사 I 이만규 저 거름 1988.
교육사 찰학신론 김경식 서울 교육과학사 1997
한국 교육사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성루 교육과학사 1977
교육학의 맥 하영철 서율 동현 출판사
두산세계백과 EnCyber 교육학 부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