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윤리학] 비폭력의 철학

등록일 2002.05.07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예수 : 기독교 윤리
Ⅲ. 모헨다스 간디 : 비폭력의 윤리
Ⅳ. 닫는 글

본문내용

비폭력, 즉 폭력이 없음, 또는 폭력이 아닌 다른 평화적인 방법으로 인간의 문제를 모든 해결할 수 있다면 세상이 얼마나 평화로울까? 아니 비폭력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간의 심성이라면 애초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리의 삶은 인간 사이의 갈등의 연속이고 이러한 갈등으로 인해 개인간의 폭력은 물론이요, 때로는 국가간의 폭력인 테러나 전쟁이 발발하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비폭력의 철학의 고찰은 현시점에서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비폭력의 철학적 뿌리는 예수의 윤리적 가르침에서 유래한다고 볼 수 있는데 특히 산상수훈에 나타난 예수의 사상이 그 기원을 이룬다 할 것이다. "칼을 쓰는 사람은 칼로 망하리라"고 한 예수의 말은 이러한 철학의 저변에 깔린 중심사상으로 요약하고 있는데, 즉 폭력은 인간문제를 항구적으로 해결해 줄 수 없으며, 그 해결을 위해서는 보다 고차적인 형태의 행위가 요구된다는 이론이 바로 그것이다.
비폭력의 철학자로서 가장 두드러진 몇몇 위대한 사상가들은 또한 두 번째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그들이 자신의 사상을 그대로 산 본보기였다는 점이며 철학의 사변적 세계에 있어서 특이하고 유일한 하나의 공헌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비폭력 철학자중 대표적인 사람으로 예수, 간디, 그리고 슈바이쩌 등과 이 밖에도 톨스토이와 마틴 루터 킹 등을 들 수 있는데 여기서는 예수와 간디에 대하여만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