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소련연방의 해체와 러시아민족주의

등록일 2002.05.07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러시아 민족주의의 의의
Ⅲ. 소련 연방의 해체와 러시아민족주의
1. 소련 정치의 경과와 러시아민족주의
2. 페레스트로이카와 러시아민족주의
3. 소련 연방의 해체와 러시아민족주의
가. 다민족 공존체제의 해체
나. 러시아중심체제의 해체
Ⅳ. 맺는 글

본문내용

20세기 초 최대의 사건을 소비에트 연방의 탄생으로 꼽는다면 20세기 말 최대의 사건은 소비에트 연방의 해체로 볼 수 있을 것이다. Marxism을 근간으로 하는 공산주의 국가 소련의 탄생은 노동자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국가의 탄생을 의미했으나 결국 또 다른 문제점을 확인하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말았다. 물론 그것이 사회주의가 완전히 실패하고 사라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사회주의가 변증법적 발전을 통해 우리에게 새로운 체제이념으로 나타날지도 모른다. 아니 이미 일부 국가에서는 새로운 사회주의적 실험이 시작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다만 사회주의 경제가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인식만큼은 분명해 보인다.-물론 그에 대한 대안이 말기적 천민자본주의일수는 없겠지만.
그러면 소련의 실패 원인은 무엇일까? 그 이유는 미국과의 대립구도에 따른 과도한 군비경쟁이나 위에서 언급했듯 사회주의 체제가 갖는 한계성 등이 중요한 이유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소련 체제 붕괴의 또 하나의 중요 원인은 러시아민족주의의 발로라는 측면이 있다. 즉 1980년대부터 나타난 사회주의 경제의 한계성 노출과 그에 따른 동구권의 몰락을 경험하면서 러시아와 주변 연방국의 민족들은 소비에트 연방의 유지가 자민족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함을 확인하고 독자적인 활로를 모색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이러한 연방의 다른 민족들의 발걸음은 러시아민족주의의 강화를 가져오고 결국 소련 연방의 해체로 귀결되었다고 볼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