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정치학 정리

등록일 2002.05.0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신의설
2. 가부장권설(patriarchal theory)=족부권설
3. 심리설
4. 윤리설
5. 재산설(property theory)
6. 정복설(conquest theory)
7. 계급설
8. 자연발생설
9. 사회계약설
10. 벤담(1748~1832 이 시기에 산업혁명의 발전으로 자본주의의 발전이 일어나게 되었다.)의 국가목적론
11. 플라톤의 국가의 목적

본문내용

1. 신의설
이 설은 국가를 신(의 섭리)에 의해 생겨난 것으로 보는 입장이다. 일찍이 아우구스티누스(354-430)가 『신국론』에서 국가는 신의 세계 계획에서 창조되었다고 주장하였다. 절대주의 시대에는 왕권신수설의 기초가 되기도 하였다.

2. 가부장권설(patriarchal theory)=족부권설
이 입장은 국가를 가족에 그 기원을 구는 것으로 파악하고, 가부장의 지배권이 확대되어 국가의 통치권력이 된 것으로 규정한다. 아리스토텔레스, J. Bodin, R. Filmer 등이 주장하였고, Henry Marine도 『고대법』(1861)에서 가부장권설을 전개하였다. 그는 최초의 사회 형식은 가족이었고, 가족이 확대되어 국가로 되었으며, 가장의 권위가 씨족장의 권위로 그것이 다시 군주의 권위로 발전하였다고 주장하였다. L. H. Morgan도 『고대사회론』(1877)에서 가부장권설을 뒷받침하고 있다.

3. 심리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학』에서 인간의 고유한 폴리스적 성질에서 국가가 자연적으로 발생하였다고 설명한다. 인간은 최선의 생활을 추구하는 심리를 가지고, 최선의 생활은 국가를 통해 가능한 데서 국가가 성립한다고 그는 주장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