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영양학] 키토산

등록일 2002.05.0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제목
키토산에 관하여

본문내용

갑각류에 함유되어 있는 키틴을 인체에 흡수가 쉽도록 가공한 새로운 물질로서 게나 가재, 새우 껍데기에 들어 있는 키틴을 탈아세틸화하여 얻어낸 물질을 말한다. 1811년 프랑스의 자연사학자 브라코노가 버섯에 포함되어 있는 미지의 성분, 즉 키틴을 발견한 것이 시초이다. 그 후 1859년 화학자 루게가 키틴을 아세틸화하여 새로운 물질을 얻어냈으며, 1894년에 과학자 후페 자이라가 이를 키토산이라 명명하였다. 특성은 노폐해진 세포를 활성화하여 노화를 억제하고 면역력을 강화해주며 질병을 예방해준다. 또한 생체의 자연적인 치유 능력을 활성화하는 기능과 함께 생체 리듬을 조절해준다. 그러나 그 메커니즘은 아직 완전히 규명되지 못하였다.
..
..
이번 검사 결과를 토대로 키토산 제품에 대한 개선점은 다음과 같다.
1.건강보조식품으로서의 키토산제품은 산성염이 아닌 순수한 키토산(중성)이어야 하므로 식품공정 규격에 반드시 PH항목을 추가해야한다,
2.탈아세틸화도의 규격을 현행 70%에서 90%로 상향조정되어야 한다
3.항균력에 적합한 분자량(4만~15만)을 갖는 제품으로 제조되어야 한다.
4.단백질이 검출되어서는 안된다. 산처리, 효소등을 통해 키토산을 분해하게 되는 데 이때 불순한 효소를 사용하면 전류단백질 함량이 많아진다.
5.식품공전에 중금속기준이 현재는 납만 규정되어 있으나 비소, 카드뮴 등도 추가되어야 한다.
6 .키토산올리고당 가공식품의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