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처치] 응급처치

등록일 2002.05.04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응급처치란

* 기도폐쇄와 하임리히 방법
(1) 복부 밀어올리기
1) 성인기도폐쇄
2) 소아기도폐쇄
3) 영아기도폐쇄

* 심폐소생술
(1) 심장과 폐의 기능
(2) 심폐 소생술의 적용
(3) 심폐 소생술의 미적용
(4) 심폐 소생술의 부작용
(5) 1인 심폐 소생술
(6) 2인 심폐 소생술
(7) 소아 심폐 소생술
(8) 영아 심폐 소생술

* 골격계의 손상과 부목의 적용
(1) 부목 적용
(2) 부목의 종류
(3) 부목 적용의 원칙

* 연조직의 손상과 지혈
(1) 지혈
(2) 직접압박
(3) 거상
(4) 동맥압박
(5) 지혈대의 적용
(6) 기타 출혈의 적용

본문내용

*심폐소생술
심장의 박동이 정지한 것을 심정지(Cardiac Arrest)라 하는데 여기에는 심실세동(Ventricular Fibrillation)과 같이 효과적으로 혈액 순환을 못하는 상태도 포함된다. 심정지 환자는 무의식, 무호흡, 무맥박을 보이며 이 사항은 초기평가를 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환자의 심정지가 확인되면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을 하게 된다. 여기서 Cardio는 심장, Pulmonary는 폐, Resuscitation은 소생술을 뜻하며 흔히 CPR로 통한다. 열린 기도를 통해서 인공호흡을 하고 가슴을 압박해서 인공적으로 혈류순환을 유지시켜 환자의 전신에 계속 산소를 공급하는 것은 생명 활동의 중추기관인 뇌와 심근에 특히 중요하다. 심정지 경과 시간이 4분 이내인 회복 가능한 임상적 사망의 상태에서 시작한 심폐소생술이 효과적이지만 이 시간을 넘은 환자라도 일정한 요건을 갖추면 소생의 가능성은 높아진다. 빠르게 몸이 냉각된 익사자는 저체온증(Hypothermia)에서 생리적으로 뇌손상(생물학적 사망)이 지체되기 때문에 익사 후 최대 45분이 지나서도 소생될 수 있다.

(1) 심장과 폐의 기능
심혈관계는 심장, 혈관, 혈액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계는 신체내의 각 세포에 영양과 산소를 공급해주고 이산화탄소와 다른 여러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이 활동의 중심은 심장이다. 심장이 박동을 하면 피가 폐로 순환되어 폐포의 모세혈관에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산소를 흡수하게 된다. 산소가 풍부해진 혈액은 심장으로 다시 보내져서 심장을 포함한 전신으로 퍼져서 소장에서 영양을 흡수하고 신장에서 뇨의 형태로 대사산물을 배출한다. 또 분비선들로부터 호르몬과 같은 분비물을 전신으로 운반하고 조직의 이산화탄소를 폐로 운반한다. 순환 활동과 호흡 그리고 뇌 사이에는 서로 강한 관련이 있다. 호흡이 멈추면 뇌조직에 충분한 산소의 공급이 어렵게 되고 이로 인해 뇌가 손상을 받으면 심박이 부적절하게 되며 마지막에는 정지할 것이다. 심박이 정지할 때, 호흡은 30초 이내에 멈추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