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사] 고려,조선중기의 여성의 위치(한국여성사)

등록일 2002.05.0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요즘의 부부라 하더라도 아내가 남편을 2인칭 대명사로써 직접 호칭하는 경우는 드문데 과히 놀라지 않을수 없다.그렇다면 어떻게 이응태의 처는 남편에게 '자내'란 말을 서슴없이 할 수 있었던 것일까? 그 이유는 남녀관계가 대등하기 때문이었다. 이시기 남녀 평등의 흔적은 유성룡 가문의 재산 분배기록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서애 유씨 가문의 분재기에 따르면, 유성룡과 그 형제들은 남녀에 상관없이 모두 공평하게 재산을 나눠가졌으며. 이같은 평등 분배의 원칙은 유성룡 자신의 자녀에게 재산을 물려줄때도 철저히 지켜지고 있다. 또한 남녀에 상관없이 자녀의 이름은 출생순으로 기록됐고, 출가한 딸이라도 재산상속에선 불이익을 받지는 않았다. 경국대전에서는, 재산분배에 대해 '승중자, 중자녀 아들, 딸 구분없이 평분한다' 즉 공평하게 평분 나누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우리는 상속의 권리에 있어 남녀가 차별받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고 평등을 누리고 있었던 만큼, 집안에서의 책임과 의무 또한 남자들과 다를 바 없었다 이것이 가장 잘 드러나는 분야가 바로 제사에 대한 의무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여성사]고대문학에서 살펴본 한국여성사 4페이지
    우씨녀는 고국천왕이 죽은 사실을 발표하지 않고 왕의 동생인 발기의 집에 가서. “왕이 후사가 없으니 그대가 계승하라.” 고 하였다. 발기는 “ 천도는 정해지는 것이고 부인이 밤에 다니는 것은 예에 어긋난다” 고 하였다. 그러자..
  • 한국여성사 과제 7페이지
    1. 머리말 내가 수 많은 역사적인 여성 중 미실로 정한이유는 드라마 선덕여왕 때문이기도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역사적 기록에 거의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미실에 관한 기록이 전무하다고 할 정도로 없다. 미실의 기록이 ..
  • 조선 후기 성리학자 임윤지당의 삶 한국여성사 6페이지
    18세기는 17세기보다 다양한 서민문화가 꽃피었다. 예를 들어 탈춤, 풍속화, 판소리, 민화, 한글소설 등이 만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들이 당시 여성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여성들은 주로 한글 소설에 관심이 많았으며 한글..
  • [여성사의 이해] 공녀와 환향녀에 대하여 18페이지
    3. 공녀의 선발과정과 폐단 1)공녀의 선발과정 * 중국에서 사신이 옮->고려와 조선 모두 전국에 금혼령 발동->법령에도 불구 고려인은 끌려가는 것을 두려워 함 * 진헌색이라는 임시관청 설치 * 처녀들의 연령/ 조건 ..
  • [한국여성사]고대문학으로 살펴본 한국여성사-이상곡 5페이지
    고려가 건국하여 폐망할 때까지 475년간에 걸쳐 비교적 평화를 누렸다고 할 수 있는 때는 제11대 문종대부터 제16대 예종대를 전후로 약 1세기로 볼 수 있다. 건국초기에는 귀족계층이나 평민계층 비교적 평화로운 시대가 계속되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한국여성사] 고려,조선중기의 여성의 위치(한국여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