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색체] 염색체 검사와 FISH

등록일 2002.05.02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염색체 검사와 FISH 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 했습니다!^^

목차

1. 알아두기
(1) 세포분열
(2) 염색체

2. 염색체 검사
(1) 염색체 검사의 적응증
(2) 염색체 검사에 필요한 검체
(3) 염색체 분석 방법론
(4) 염색체의 수확(Harvest)
(5) 분염법 (Chromosome banding technique)
(6) 핵형 분석 (karyotyping)

3. FISH (Fluorescent in situ hybridizaion)
(1) Metaphase in situ hybridization (ISH)
(2) Interphase/nuclear in situ hybridization (nuc ISH)
♧ References ♧

본문내용

염색체 검사는 선천성 염색체 이상 질환이 의심될 때와, 후천적으로 종양세포의 염색체 이상을 검사하기 위해서 실시한다. 선천성 염색체 이상 질환은 대부분 발육장애나 지능장애를 포함하는 다발성 기형을 보이는데 이를 확진하기 위해서는 우리 몸의 어떠한 세포를 이용해서도 염색체 검사가 가능하지만 보통은 말초혈액의 림프구를 이용해 검사한다. 또한 성 분화에 이상이 있을 때나 염색체 이상의 보인자로 의심될 때도 염색체 검사를 시행한다. 반복 유산 및 사산아의 병력이 있는 산모 및 그 배우자는 균형전좌(balanced translocation)를 갖는 보인자 일 수 있으므로 염색체 검사를 해야 한다. 가족성 유전질환이 있거나, 산모의 나이가 많을 때는 다운증후군 등의 염색체 이상을 갖는 태아의 확률이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에 산전진단(prenatal diagnosis)을 목적으로 태아세포를 대상으로 염색체 검사를 실시한다. 염색체절단증후군(chromosome breakage syndrome)이 의심될 때에도 염색체 검사를 실시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