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 작가] 호르헤루이스 보르헤스

등록일 2002.05.0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호르헤루이스보르헤스에 대하여 조사한 자료입니다.
그가 말하는 '기억'이라든지, '진리'-역사의 어머니든지, 자아, 우주, 시간, 환상과 현실 등의 단어들이 나에게 하나의 깊은 감명이 되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보르헤스에 대한 조사를 하게 되면서 나는 보르헤스라는 한 사람과 그가 말하는 다른 보른헤스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중남미의 작가들에 대하여 막연하게 알고 있던 내게 이번 과제는 더욱 현실적으로 그들의 작품들에 대하 한발 더 나아 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좋은 결과가 되었다. 중남미 문학과 스페인 문학이 말하는 환상적 사실주의라는 것이 무엇이지에 대해서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그리고 평소에 스페인어 원문으로만 볼 수 있었던 글들을 번역본으로 읽을 수 있었어 매우 좋았다. 그럼 이제 보르헤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
. 국내에 보르헤스가 본격적으로 수용된 것은 우리의 세계관이 급격히 바뀌기 시작한 80년대 말부터이다. 그래서 인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관점에 의해 그의 문학을 현실과 허구를 넘나드는 환상 문학적 틀에 한정하려는 경향이 짙다. 하지만 현실이 환상이 될 수도 있고 환상이 현실이 될 수도 있다는 그의 환상문학은 일정한 법칙이나 진리가 있음을 부정한다. 그가 주장하는 환상이란 능동적인 독서를 통해 독자들이 각자의 상이한 해석을 만들면서 중심적인 해석이란 있을 수 없다는 것을 경험하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가 말하는 '기억'이라든지, '진리'-역사의 어머니든지, 자아, 우주, 시간, 환상과 현실 등의 단어들이 나에게 하나의 과제를 남겨진 채 이 글을 마무리 짓는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중남미 대표 작가 2 페이지
    시인이며, 평론가, 교후, 강연자, 수필가등 경탄할 만한 문집의 작가, 독일 문학 연구가인 보르헤스는 우리시대의 독자들과 비평가들을 현혹시킬 만큼 다양하고 독창적인 작품활동을 했다. 당시까지 사실적인 수법에 권태르 느낀 작가들..
  • 픽션들 요약 3 페이지
    『픽션들』이라는 제목에서 보이듯 허구로 구성된 책이라는 생각쯤은 했었다. 하지만 해도 해도 너무하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지금 나와 같은 시간 이 책을 읽고 있는 모든 이들이 한번쯤은 느꼈을 것이라 생각한다. 284쪽이라는 짧은..
  •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뇌물 감상문 2 페이지
    역발상!! 1 뇌물이 공격이었다. 뇌물은 어떤 직위에 있는 사람을 매수하여 사사로운 일에 이용하기 위해 넌지시 건네는 부정한 돈 또는 물건을 의미한다. 보르헤스식 뇌물은 우리의 고정관념의 틀을 벗어난 것이었다. 공개적인 논박..
  • 보르헤스의 ‘끝없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 길들이 있는 정원’ 분석문 2 페이지
    ‘끝없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 길들이 있는 정원’은 시간에 관한 고찰이다. 이 소설에는 시간을 선형적 구조로 파악했던 고착화된 개념에서 탈피하고자 하는 모든 철학적, 예술적 시도가 녹아들어 있다. 소설 속 소설으로 등장하는 취팽..
  •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의 `픽션들` 6 페이지
    1.들어가며... 포스트구조주의.... 한마디로 말하자면 ‘구조주의에 대한 구조주의적 비판’이라고 할 수 있다. 구조주의, 특히 소쉬르의 구조언어학의 방법을 철저히 따름으로써 구조주의의 문제점을 드러내고 더 나아가 구조주..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