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고시조

등록일 2002.05.02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각 시조에 대한 짤막한 내용설명과 풀이..
그리고 감상평에 대한 레포트임다.

목차

춘산에 눈 녹인 바람
이화(梨花)에 월백(月白)하고
이 몸이 주거주거
구룸이 무심(無心)탄 말이
백설(白雪)이 자자진 골에

본문내용

*제목: 춘산에 눈 녹인 바람
작 자 : 우 탁
춘산(春山)에 눈 녹인 바람 건 듯 불고 간 듸 업다.
져근덧 비러다가 마리 우희 불니고져
귀 밋태 해묵은 서리랄 녹여 볼가 하노라.
< 출전 > 청구영언, 병와가곡집 <연대> 고려 충혜왕
*해설 봄 산에 쌓인 눈을 녹인 바람이 잠깐 불고 어디론지 간 곳 없다. 잠시 동안 (그 봄바람을) 빌려다가 머리 위에 불게 하고 싶구나. 귀 밑에 여러 해 묵은 서리(백발)를 (다시 검은 머리가 되게) 녹여 볼까 하노라.
*감상 봄 산에 쌓인 눈을 녹여 주는 바람으로 하얗게 된 백발을 눈 녹이듯 녹여 자신의 젊음을 되찾고 싶다는 이 노래는, 탄로의 한탄 속에서도 인생을 달관한 여유가 한결 돋보이는 작품이다. 체념적이 아닌 긍정적인 시적 자아의 정신을 '춘산'의 '春'으로 대변해 주면서 하얗게 된 백발을 '해묵은 서리'로 표현하여 비유의 참신성을 보여준다. '건 듯 불고 간 듸 없다'는 자신의 젊음이 눈깜짝할 사이에 가 버린, 세월의 빠름에 대한 허탈감을 함축하고 있다. '귀 밋태 해 묵은 서리'는 하얗게 센 머리의 비유며, '녹여 볼가 하노라'는 늙음을 한탄하는 안타까움과 함께 인생에 대한 여유와 관조의 자세를 엿볼 수 있다.
*주제 늙음을 한탄함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조선조시가론]장시조의 작품세계-풍자와 해학을 중심으로- 10 페이지
    1. 장시조 개관 1. 명칭 ① 장시조 ․ 장형시조 : 단시조에 상대되는 개념으로, 단시조보다 길이가 길어졌다는 뜻에서 나온 명칭. 문학적 명칭. ② 사설시조 : 평시조의 기본형에서 두 구 이상에서 각각 그 자수가 1..
  • [시조] 술에관한 한시 4 페이지
    - 李白 天若不愛酒 酒星不在天 천약불애주 주성부재천 地若不愛酒 地應無酒泉 지약불애주 지응무주천 天地旣愛酒 愛酒不傀天 천지기애주 애주불괴천 已聞淸比聖 復道濁如賢 이문청비성 복도탁여현 聖賢旣已飮 河必求神仙 성현기이음 ..
  • [고전시가론] 당쟁기의 士의 실존과 栗里遺曲 8 페이지
    1.문학사적배경 시조는 이미 조선 전기에 사대부 문학으로 확고하게 자리 잡고, 완성된 경지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겠다. 다만, 정신적인 자세를 구현하는 방식에서 변이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시조는 예사 노래가 아니고 ..
  • 시조가사론-여류작가의 고시조와 현대시조 6 페이지
    1. 서론 시조는 특유의 정제 형식으로 사대부 계층을 중심으로 향유되어 왔다. 그들의 유가적 이념과 시조의 외적인 형식, 그리고 점잖은 노래라는 성격이 잘 맞아 떨어진 결과인 것이다. 그러나 시조가 사대부만의 전유물은 아니..
  • 시조의 전반적 특성 7 페이지
    시조라는 명칭은 신광수(1712~1775)의 《석북집(石北集)》에 의한 것이라고 한다. 이 책에 수록된 `관서악부`에 "처음 노래를 듣는 사람이면 누구나 태진(양귀비)을 말하는바, 지금도 마외언덕에서 죽은 그녀의 죽음을 한탄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