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구조물] 콘크리트의 내구성저해 요인

등록일 2002.04.28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 저해 요인 ▲
● 열화
1) 알칼리골재반응
2) 중성화
3). 동해
4). 염해
5). 화재
6). 균열
7). 물의 작용에 의한 열화
8). 화학적 침식
● 화학부식에 대한 대책
9). 손식

본문내용

● 종래 일본에서는 콘크리트 구조물은 강구조물과 달리 강도만 충분하면 유지관리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해 왔다. 사실 대부분의 붕요한 콘크리트 구조물은 대규모의 보수 등을 행하지 않고 이용해 왔다고 해도 좋다, 특히 1955년대는 일본의 고도 성장기이고, 건물 등은 설비, 기능 등의 면에서 10년도 지나지 않았는데 개축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이 때문에 내구성은 거의 고려할 필요도 없이 일시적인 구조로 대처하게 되었다. 그러나 1975년대 이후은 닝ㄹ본도 안정 성장기가 되고, 건설된 많은 콘크리트 구조물을 유지 관리하여 보다 장기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한편 최근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에 대해서 의문을 갖게 된 것은 「염해」나 「알칼리 골재반응」에 의한 열화현상이다. 이러한 열화는 종래 그다지 주목받지 않았고, 그 원인도 충분히 명백하게 되어 있지 않았지만, 전자는 주로 「반응성 골재」와 「고알칼리 시멘트」의 사용이 원인이었다. 이런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 많은 조사·연구가 실시되어 방지방법 등 많은 것을 알았지만, 이러한 것을 고려하지 않고 건설된 콘크리트 구조물이 다수 남아 있다. 이러한 구조물 전체가 내구성이 부족하다고 할 수 는 없지만 종래에 유지관리가 불필요하다고 생각한 콘크리트 구조물을 와전히 견해를 바꾸어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한 유지관리」를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