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의 이해] 정신분석학에서 바라본 무의식

등록일 2002.04.2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 ◀

본문내용

인간의 모든 정신현상은 '의식'과 '무의식'의 상호 역동관계에 의해 빚어진다. 그런데, 우리의 의식은 거대한 잠재적 충동의 층인 '무의식'이라는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무의식'의 세계는 우리의 정신세계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세계인 것이다.
무의식의 심리학은 의식의 아래층에 잠재되어 있는 비합리적이고 충동적인 무의식을 합리적으로 조절하여 인간이 본연의 자신을 인식하고, 자기 자신을 지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본령으로 하고 있다. 의식은 언제나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기능을 갖는데, 무의식은 바로 그 의식의 밖에 있는 내용이라고 할 것이다. 즉, 무의식은 억압이라는 심리 기제 때문에 의식의 영역으로 표출되지 못하는 내용인 것이다. 그 내용은 인간 모든 욕구와 충동을 대표하며 어떤 힘으로 의식이나 행위로 표출되고자 한다.
그러나, 그 억압된 내용은 너무 비합리적으로 심리 기제에 의하여 어떤 검열을 통하여 왜곡되어 의식화 될 수밖에 없다. 꿈이 그 전형적인 예라고 할 것이다. 신경증, 일상에 있어서의 실언, 시행 착오, 행동 장애 등이 또 다른 산물이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 C.G.융 무의식 분석 "
(발행자:김영길, 저자:C.G.융, 역자:설영환, 선영사)
" 무의식의 심리에 관하여 "
(ber die Psychologie des Unbewu sten , 1948 취리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