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 감상문] 현대 일본의 민주주의를 읽고

등록일 2002.04.2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현대 일본의 민주주의》를 읽고

본문내용

“민주주의”... 민주주의라는 말은 누구나 알 것이다. 백성 "民"자에 주인 "主"자로 이루어진 民主主義 즉 백성(국민)이 주인이 되는 정치 이념일 것이다. 과거 이데올로기가 지배하던 냉전시대에서는 미국을 주시한 서구지역의 한 축을 이룬 이데올로기로서 소련의 붕괴로 오늘날 정치이념의 큰 축을 이룬 개념이다. 따라서 사람들에게는 진부한 느낌을 가지게 할 수 있는 개념이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가 아는 민주주의에 대한 정의는 수로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고, 최근 인터넷등 정보통신의 발달로 새로운 입지를 차지하고 있다. 이 책에서도 가장 먼저 근대 민주주의의 사상과 제도의 역사적 유산을 돌이켜 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민주주의의 어원인 데모크라티아는 민중에 의한 지배를 의미한다. 즉 이것은 한 사람이 지배하는 군주정이나 소수가 지배하는 귀족정과는 달리 국민 전체가 지배하는 국가 형태를 말한다. 이때 국민이 국가를 지배한다는 말은 국민이 권력을 소유하고 행사하는 것을 의미하고 동시에 국민 자신을 위하여 그 권력을 행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치’란 표현은 이 점을 간결하게 잘 표현하고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