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와 벌

등록일 2002.04.2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시작하며
2.도스토예프스키와 <죄와 벌>
3.작품의 줄거리
4.생각해본 문제
<죄와 벌>에 등장하는 인물들에 대하여
'죄'와 '벌'에 대하여
5.마치며

본문내용

법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죄’에는 당연히 '벌'이 따르기 마련이다. 죄라는 것은 범죄, 즉 죄를 범했다는 뜻이고 그것은 벗어날 수 없는 진실이다. 누군가가 범죄를 저질렀다면 그는 죄를 저지른 것이고 그에 상응하는 벌을 받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범죄에 죄의식이 함께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라스콜리니코프는 전당포 노파와 그의 여동생을 죽인 것에 죄책감을 가지지 않는다. 그는 살인을 해서는 안 된다는 법을 어겼지만, 죄를 지은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죄는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양심과 연관된 문제라고 생각한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이 책에서 죄의식을 가지는 것만이 죄라고 할 수 있고 죄의식이 있어야만 벌도 그 가치를 가질 수 있다고 얘기하고 있다. 죄를 저지른 사람이 그것에 대한 죄의식이 없다면 그에게 어떤 벌도 의미를 가질 수 없다.라스콜리니코프 역시 자신의 범죄에 대해서 죄의식을 갖지 않는다. 시베리아 유형수가 된 후의 수감생활 속에서도 그의 사상은 변하지 않았다. 그가 사랑했던 소냐의 설득으로 자수를 하고 나서도 그는 살인에 대한 죄를 인정하는 자세는 보이지 않았다. 결국은 죄를 인정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그의 사상에는 변함이 없었던 것이었다. 소냐가 반복해서 자수를 권유하고 라스꼴리니코프가 자수를 하는 것만이 그의 죄에 대한 타당한 해결책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바로 자수를 통해 주인공이 죄의식을 느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자기 스스로가 자신이 저지른 범죄에 대한 죄의식을 가지고 자수를 한다면 그 후에 받는 벌은 충분히 그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이 소설에서 인간을 완벽한 이성적인 존재로 보고, 양심의 힘을 매우 대단한 것으로 본 것 같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기독교에서 죄란 무엇인가? 5페이지
    제1절 죄론에 들어가기: 인간은 창조하신 다른 피조물과는 구별되게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특별한 존재이다. 이는 동물과는 달리 영혼을 가졌으며 이는 창조주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가지고 살아야 하는 존재라는 의미와 같다. 왜냐하면 영혼의 기능을 통해서 하나님을..
  • 횡령죄와 배임죄의 관계( 논문 ) 29페이지
    1. 서론 횡령죄란 타인의 재물을 보관하는 자가 그 재물을 횡령하거나 그 반환을 거부하는 범죄이며, 배임죄란 타인의 사무를 처리하는 자가 그 임무에 위배하여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거나 제3자로 하여금 취득하게 함으로써 본인에게 손해를 가하는 범죄이다.횡령죄와 배임죄는 ..
  • 횡령죄와 배임죄의 관계 28페이지
    Ⅳ.횡령죄와 배임죄의 관계 배임죄의 본질에 관하여 배신설을 취하는 이상 횡령죄는 자기가 보관하는 타인의 재물을 영득함으로써 성립하는 재물죄임에 대하여, 배임죄는 타인의 사무를 처리하는 자가 그 임무에 위재하여 재산상 이익을 취득함으로써 성립하는 이익죄라고 하게 된다...
  • [문학과 어학] 죄와 벌 감상문 8페이지
    #머리말“나는 인간을 죽인 것이 아니라 주의(主義)를 죽인 것이다.”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죄와 벌]은 단순히 한 청년의 살인과 회개의 구도로만 판단하기에는 여러가지 면에서 그 무게가 그리 가볍지 않게 느껴지는 소설이다. 거기에는 노파 살인의 사상적 동기가 되는 ‘초인..
  • 강도죄와 공갈죄 구별 정리 2페이지
    Ⅰ.의의1.강도죄(333조); 폭행 또는 협박으로 재물 또는 재산상의 이익을 강취하는 범죄이다.2.공갈죄(350조);폭행, 협박으로 사람에게 공포심을 일으켜 재물의 교부를 받거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하거나 제3자로 하여금 재물의 교부를 받거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게 하..
  • [교양독서] 도스토예프스키-죄와벌 6페이지
    『죄와벌』의 짜임과 줄거리 『죄와벌』은 전 6편과 에필로그로 구성되어 있다. 3일 동안의 고심 끝에 치밀하게 실행된 노파 살인이 제1편에서 진행되고, 범행 후 주인공이 내적파경을 맞는 과정이 약 한 달의 시간을 갖고 6편까지 계속된다. 주저하던 자수를 결심하고 경찰서..
  • [형법각론] 횡령죄와 배임죄에 관한 고찰 19페이지
    Ⅰ. 서설1. 횡령죄의 의의와 보호법익(1) 의의 횡령죄란 타인의 재물을 보관하는 자가 그 재물을 횡령하거나 반환을 거부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이다. 자기가 점유하는 타인의 재물 또는 누구의 점유에도 속하지 않는 타인의 재물을 취득한다는 점에서 재물죄임과 동시에 영득죄이..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