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오리엔탈리즘의 해체와 우리문화 바로읽기

등록일 2002.04.26 | 최종수정일 2014.02.05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홍익인간과 세계이해"의 '오리에탈리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머리글
서장
21세기를 맞이하는 우리 문화의 현주소
제1부
광고 읽기
-오리엔탈리즘의 재생산 메카니즘-
제2부
동도동기론
-오리엔탈리즘의 해체를 위한 인식 전환-
맺음말
나의 생각

본문내용

머리글
우리는 모든 것이 서구의 가치와 기준에 의해서 평가되고 재단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이러한 사고방식은 바로 에드워드 사이드가 이야기하는 오리엔탈리즘이다. 우리들의 관념 체계 안에 '당연한 지식'으로 자리잡은 서구 중심적 사고 방식으로서의 오리엔탈리즘은 사회 구조적으로 재생산되고 있다. 소위 지식인이란 이런 '당연한 지식'의 정당성을 의심하고, 그 형성 과정의 정당성을 따져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특히 자본주의에 꽃이라고불리는 광고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오리엔탈리즘의 사회구조적 재생산 과정을 단순히 '폭로'하는 것만으로는 기존의 왜곡되고 종속적인 문화 상화이 해체되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의 제2부에서 '폭로'를 넘어서서 종속적인 문화를 해체하기 위한 실천적인 전제로서 동도동기론東道東器을 제시하였다.동도동기론이란 동양의 사유체계와 세계관(=東道)의 맥락에서 동양 문화의 산물들(=東器)을 해독하는 것을 말한다.
21세기 문화와 정보의 시대를 맞이 하면서 이제는 우리의 시각ㅇ과 잣대로 우리의 문화 가운데 무엇이 버릴 것이고, 간직할만한 것은 또 무었인지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될 때만이 이제까지 한갓 구호에 불과 했던 '전통 문화의 창조적 계승과 서구 문화의 비판적 계승'이라는 것이 현실화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