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아밀라아제의 효소 활성화 실험 보고서

소개글

생물교육론 과제입니다.

목차

1. 실험목적

2. 실험원리

3. 실험재료

4. 실험방법

5. 실험결과

6. 토의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험목적
침에 들어있는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의 작용을 요오드 반응 실험을 통해 관찰하고 녹말의 분해산물을 베네딕트 용액 실험으로 알아볼 수 있다.

2. 실험원리

1) 요오드-요오드화칼륨 용액
요오드는 상온에서 고체로 존재하며 보라색 결정을 가진다. 요오드 분자()는 무극성 분자로서 극성 용매인 물에 잘 녹지 않는다. 그러나 물에 요오드화칼륨(KI)을 녹여 만든 요오드화칼륨 수용액에는 잘 녹는다. 그래서 요오드()를 요오드화칼륨 수용액에 녹여 만든 요오드-요오드화칼륨 용액을 사용한다. 이 용액은 갈색을 띤다.

2) 요오드 용액과 녹말과의 반응
요오드-요오드화칼륨 용액을 녹말에 떨어뜨리면 나선형 구조를 이루고 있는 녹말 분자의 나선 속으로 요오드 원자단이 끼어들게 되고, 갈색을 띠고 있던 요오드-요오드화칼륨 용액의 색깔이 보라색으로 변한다. 이러한 색깔 변화를 이용해 요오드-요오드화칼륨 용액은 녹말을 검출하는 데에 자주 사용된다.

3) 베네딕트 반응의 원리
베네딕트 용액에는 2가의 구리 이온()이 포함되어 있다. 2가의 구리 이온은 청록색을 띠기 때문에 베네딕트 용액의 색깔은 청록색을 띤다. 그런데, 만약 베네딕트 용액 속의 구리이온이 환원되어 전자를 얻으면 1가의 구리이온()이 되고 용액의 색깔도 바뀔 것이다. 포도당은 환원력을 갖고 있는 갖고 있는 분자이기 때문에 다른 물질로부터 전자를 빼앗겨 자신은 산화되고 다른 물질을 환원시키는 능력이 뛰어나다. 즉, 베네딕트 용액과 반응하여 2가의 구리이온을 환원시킬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베네딕트 용액과 포도당을 섞고 가열하면, 포도당이 베네딕트 용액의 2가 구리이온()에 전자를 주어 환원시키고, 1가의 구리이온()을 만든다. 이 때, 산화구리() 침전물이 생기면서 용액의 색깔을 황적색으로 변화시키게 된다.

참고 자료

http://chani07.tistory.com/42?srchid=BR1http%3A%2F%2Fchani07.tistory.com%2F42
카테고리
리포트 > 농/수산학
저작시기/등록일
2010.01 / 2010.01.15
파일형식
한글파일 (hwp)
페이지
3페이지
가격
1,000원
쿠폰할인가
500원 (50%↓)
50%할인쿠폰[신규회원 이벤트] 50%할인쿠폰 받기
2주간 다운받은 회원 학교정보 안내
학교정보보기
최근 본 자료 더보기
판매자 정보
liekast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Powered by 고객센터FAQ1:1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