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 탈냉전기 미국의 신고립주의

등록일 2002.04.2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본고는 탈냉전기 미국의 신고립주의를 설명하고 아울러 여러 개입론적인 주장들에 대한 신고립주의자들의 반론을 중심으로 서술한 논고이다.

목차

개입론적인 주장들에 대한 신고립주의자들의 반론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소련을 비롯한 사회주의 국가들의 급속한 몰락은 2차대전 이후 계속하여 유지되고 있던 미·소 양국 간의 세계 세력균형이 이제 미국 절대적인 힘을 중심으로 한 세계화로 급속히 변화의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발생한 탈냉전 시대의 미국의 신고립주의는 권력정치에 대한 반감에 기초하였던 1920년대와 1930년대의 고립주의와는 달리 미국의 이익과 그러한 이익에 대한 위협을 계산하여 고립을 주장한다. 이러한 신고립주의가 탈냉전기에 접어들면서 미국의 전략적 선택의 논쟁에서 대두하게 된 것은 미국의 엄청난 재정적자, 국제지위의 악화, 국내 실업률의 폭발적 증가 등 경제 전반에 걸친 구조적 불황의 상황 하에서 미국이 왜 엄청난 군비를 지불하여 세계문제에 개입하고 미군을 해외에 주둔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면서부터였다. 미국의 냉전 동안의 무분별한 개입전략은 현실주의적인 국가이익에 대한 이해를 왜곡시켰고 미국의 부와 번영을 잠식하면서 미국에 거의 효용이 없는 영역과 이슈에 대하여 개입을 정당화시켰다는 비판이 대두되었다. 본고는 이러한 탈냉전기 미국의 신고립주의를 설명하고 아울러 여러 개입론적인 주장들에 대한 신고립주의자들의 반론을 중심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