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지석묘 문화

등록일 2002.04.2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서론

2.본론
고인돌의 종류
고인돌이 세워진 곳
고인돌의 기능
고인돌이 만들어진 이유
고인돌에서 나오는 유물
우리 나라 고인돌의 기원

3.결론

본문내용

고인돌은 땅위나 땅속에 무덤 방을 만들고 그 위에 거대한 덮개 돌을 덮은 형태로 거석문화를 대표하는 유적이다. 유럽에서는 신석기시대부터, 아시아 등 이외 지역에서는 청동기시대나 철기 시대에 주로 축조되었다. 고인들은 대부분 무덤으로 쓰이고 있지만 공동무덤을 상징하는 묘표석, 또는 종족이나 집단의 모임 장소나 의식을 행하는 제단으로 사용된 것도 있다. 고인돌의 형태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탁자 모양을 한 형태가 세계적인 공통점이다. 우리 나라를 비롯한 아시아지역은 하나의 돌무덤방에 하나의 덮개돌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서유럽에서는 여러 개의 받침돌을 연이어 세우고 그 위에 수개의 덮개돌을 덮는 터널형 고인돌이 특징이다. 우리 나라 고인돌에서는 한 사람만 매장한 것이 보편적이지만 유럽의 고인돌에서는 한 무덤 방에 적게는 몇 구, 많게는 수십 구의 시신이 매장되어 있어 여러 세대에 걸친 공동체의 가족 납골당으로 보고 있다. 이것은 고인돌이 공동체 사회를 결집시키는 역할을 했음을 보여주는 증거가 된다. 이렇듯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의 주요한 무덤으로서 그 기능을 하고 있었다. 그렇다면 우리 나라에서의 고인돌 문화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최몽룡 외, 『한국 지석묘 연구 이론과 방법』, 주류성, 2000
·최몽룡 외, 『한국 지석묘(고인돌)유적 종합조사 연구』, 문화재청, 1999
·하문식, <금강과 남한강유역의 고인돌문화 비교연구>, 『손보기박사정연기념고고인류학논총』, 1998
·이영문, 『고인돌 이야기』, 다지리, 2001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동아시아 신석기 문화 36 페이지
    <일반적 개념> -후빙기 이후 새로이 습득한 식량공급수단, 즉 주로 원시농경(또는 목축)에 의한 식량생산경제를 배경으로 전개된 문화를 가리킨다. -주로 간석기(마제석기)의 사용, 농경과 정착생활 및 토기의 등장으로 ..
  • 신석기인들의 식생활 22 페이지
    우리나라의 신석기시대의 기점을 토기의 등장으로 삼는다면, 제주도 고산리 유적에서 나온 토기와 유물의 경우를 볼 때 약 1만 년 전 시작되어 금속기가 출현하는 기원전 2,000~1,500년 무렵까지가 신석기 시대라고 볼 수 있다..
  • 선사고고 2 페이지
    차일드의 신석기 혁명은 비옥한 초승달 지대에서의 밀 경작이 최초로 이루어져 이것이 유럽과 중국으로 전해졌다는 일원론적인 이론이며, 그동안 학계에서는 일반적인 원리처럼 받아 들였지만, 일본의 조몬문화에서 그들 각 지역에서 지역 ..
  • 新石器 시대의 社會相 10 페이지
    1. 머리말 신석기라는 용어는 1836년 덴마크의 국립 코펜하겐 박물관 안내서를 출간한 톰센(Thomsen C.J)으로 그 기원이 올라간다. 톰센은 콜트 호어(Colt Hoare)의 돌,청동, 철로 이어지는 유물의 선후 관계..
  • 한국 신석기시대 무덤과 이집트 고왕국시대 무덤 분석 및 비교 8 페이지
    <요 약> 공동체일원의 죽음을 슬퍼하고 죽은 자를 묻기 위한 행위의 무덤은, 그저 무덤이 죽은 자 를 묻기 위한 ‘시설물’이라는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무덤의 구조, 시신을 묻는 방법, 함께 묻어진 물품의 종류 등을 통해 삶..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