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탈북자

등록일 2002.04.22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고용불안정·사회 문화적 갈등 심해, 실질적 재활프로그램 절실-
▲탈북자 중 이민간 사람은 33명
▲고용 법제화·탈북자 명칭 변경 등 필요

본문내용

[리포트] 탈북자들“여긴 싫다, 이민가고 싶다”
-고용불안정·사회 문화적 갈등 심해, 실질적 재활프로그램 절실-
국내에 들어온 탈북자들은 우리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나름대로 노 력한다. 그러나 대다수는 고용 불안과 사회·문화적 차이에서 빚어 지는 갈등과 오해, 가족과 고향에 대한 그리움 등으로 소외감과 박 탈감을 느낀다고 한다. 이들 가운데는 국내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중국으로 건너가거나 심지어 북한으로 되돌아가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최근 들어 미국이나 캐나다 등으로 이민을 고려하는 탈북자들이 적 지 않다고 한다. 한 젊은 탈북자는 “남한 사회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다”며 “여건이 허락된다면 미국으로 이민가고 싶다”고 털어놓 았다. 그는 “가끔씩 북에서 온 친구들끼리 만나면 이민 얘기를 많 이 한다”고 전했다.
한 탈북자 모임의 간부 역시 “이민가고 싶어하는 탈북자들이 예전 과 달리 늘어난 것 같다”며 “이들의 의식도 많이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탈북자들을 지원하는 한 민간단체의 관계자는 “사회생활을 하는 탈북자들과 자주 만나 그들의 고민을 듣고 도와줄 것이 있으면 도와주고 있다”며 “그들 가운데 이민 의사를 갖고 있는 경우가 적 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젊은 탈북자들이 이민 의사가 강 하다”고 덧붙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