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전경린의 소설 염소를 모는 여자

등록일 2002.04.2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본문내용

실로 오랜만에 접해보는 소설이었다. 최근에 읽었던 소설이래야 군대에서 말년 병장 시절에 지루함과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읽었던 고작 몇 권의 소설이 다인 나에게, 동기가 타의에 의해서건 자의에 의해서건 다시 문학 작품을 접하게 됐다는 것은 정말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 첫 번째 작품인 전경린씨의 소설 <염소를 모는 여자>는 '윤미소'라는 다소 우스꽝스러운 주인공의 이름을 얘기하면서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러면서 '나도 이 생에 관대한 편이니, 제발 이 참을 수 없는 생도 내게 조금은 관대해 주었으면 좋겠다'라는 말을 한다.
그녀는 그저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30대의 아주 평범한 주부. 남들과 비슷하게 아파트에 살면서, 초등학교에 다니는 딸아이를 키우고 있고, 남편이 실직을 하지도 않았다. 그야말로 아담하고 평화로운 가정의 한 주부 - 남들이 보기에... 그러나 이 평화로움을 그녀는 참을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한 술 더 떠 동의 없이 다가오는 하루하루가 산을 삽으로 떠 옮기는 듯이 힘겹다고 말한다. 무엇이 그렇게 그녀를 힘들게 하는가?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현대 소설 비평 전경린의 <염소를 모는 여자>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의 입장에서 분석) 4페이지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에서는 여성억압의 요인을 구조적 접근보다는 개인의 심리상태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출발해서 찾으려고 한다. 즉, 여성성이 어떠한 심리 기제에 의해서 형성되어 왔으며 어떤 과정을 거쳐 내면화 되었는지를 설명하는데..
  • 전경린<염소를 모는 여자>, 박민규 <카스테라> 감상문 1페이지
    전경린의 <염소를 모는 여자>는 다른 단편소설들에 비해 분량이 조금 많기는 했지만, 끝까지 몰입해서 단숨에 읽을 수 있었다. 처음에 소설 제목을 봤을 때는 소설 속에 염소가 직접 등장하리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었다. 그런데 소설을..
  • [국어 국문학] 운영전과 염소를 모는 여자 8페이지
    1. 들어가며 흔히 우리는 여성이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존재로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고소설에 등장하는 여성인물들도 모두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전통적이고 봉건적인 유교적 윤리의식을 가진 것처럼 생각하기 쉽다. 또한 최근..
  • 염소를 모는 여자 전경린, 나의 자줏빛 소파 조경란 2페이지
    ‘나의 자줏빛 소파’에는 ‘나’라는 화자가 한결같이 ‘저’라는 경어체를 사용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편지형식을 빌렸으나 청자에게 들려주기 위해서라기보단 마치 자기자신에게 고백하듯 속삭이는 독백과 담담한 어조가 두드러지..
  • [현대문학] 전경린의 염소를 모는 여자 3페이지
    이 소설은 8개의 단편으로 <염소를 모는 여자>, <안마당이 있는 가겟집 풍경>, <봄 피안>, <꽃들은 모두 어디로 갔나>, <남자의 기원>, <낯선 운명>, <새는 언제나 그곳에 있다>, <사막의 달>로 구성되어 있다. 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서감상문] 전경린의 소설 염소를 모는 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