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문학(교양)]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등록일 2002.04.2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고전주의의 연장선인 계몽주의와 낭만주의의 비교 자료입니다.

목차

★18세기 계몽주의 시대★
★낭만주의★
☆낭만주의의 자아☆
맺음

본문내용

★18세기 계몽주의 시대★
철학의 시대라고 일컬어지는 18세기는 17세기의 합리주의의 연장선 위에 있다. 합리주의 인간의 이성의 절대적 믿음과 확신에 근거해 세워진 것이라면 계몽주의는 그 이성의 빛을 널리 확산시킨다는 의미를 갖는다. 합리주의가 형이상학적인 철학의 성격을 띤다면 계몽주의는 사회적·집단적 철학의 성격을 띤다. 그 이성의 빛을 사회 곳곳에 뿌려, 인간이 이성의 이름으로 이룩할 수 있는 진보를 함께 이루어 나가는 것이 계몽주의적 이상이다. 이러한 점에서 계몽주의는 17세기의 합리주의와 19세기의 실증주의의 중간에 위치한다고 볼 수 있다.
계몽주의는 탈 역사적·형이상학적 진리보다는 사회적·역사적 진실을 강조하면서 현실, 사실, 유익성 등을 추구한다. 18세기는 합리적 사고로 무장한 비판 정신이 구체제의 모순을 고발하고 각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옹호함으로써 한 사회 체제 내에서의 인간 해방의 길과 사회체제의 진보의 길을 모색한 혁명의 세기로서의 성격을 띤다.
계몽 철학자들이 지적 활동의 기본 원리로 받아들였던 것은 여전히 합리주의였다. 18세기의 계몽주의는 형이상학적이고 관념적이었던 합리주의를 18세기 자체의 역사적 상황에 맞추어 더욱 유연하게 현실 문제에 적용시킨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